정부, 노동개혁 추진방안 발표
주 단위 연장근로시간 월 단위로
임금체계, 연공→직무·성과 중심
"주 52시간제 무력화·임금 삭감책,
사용자 요구 따른 편파적 개악"
발끈한 노총, 내달 결의대회 예고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노동시장 개혁 추진방향과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노동시장 개혁 추진방향과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

정부가 근로시간과 임금체계를 개편하는 노동개혁 추진 방침을 밝히자 노동계가 즉각 반발에 나섰다.

정부는 주 52시간제와 현행 임금체계를 현실에 맞게 손질해야 청·장년층의 일자리 기회를 모두 늘릴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노동계는 정부의 개혁안을 초장시간 노동과 임금 삭감 허용의 발판이라고 규정했다.

정부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2차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었다.

추 부총리는 "고도화·다변화된 경제·산업구조와 누적된 노동시장 비효율·불공정을 비춰볼 때 노동시장 개혁은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 현행 주 52시간제와 임금체계 개편을 예고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주 52시간제 전면 시행 1년을 맞이하지만 급격한 근로시간 축소와 달리 기본 제도 방식은 현장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며 "근무방식을 다양화와 함께 현재 주 단위로 관리하고 있는 연장 근로시간을 노사 합의로 월 단위로 관리할 수 있게 하는 등 총량 관리단위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장관은 연공성 임금체계를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로 개편하고 이를 위한 직무별 임금정보시스템을 구축, 기업 컨설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등 양대 노총은 즉각 반발에 나섰다.

민주노총은 이날 논평을 내고 "정부의 노동개혁 방안은 주 52시간제 무력화와 노동시간 유연화 확대, 임금 저하를 위한 직무성과급제의 확대로 노동자간 갈등을 조장하겠다는 것"이라며 "시대착오적 장시간 노동방안과 사용자의 일방적 임금결정권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을 내놓은 데 대해 깊은 실망과 분노를 표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7월 2일 서울 도심에서 노동개혁 철폐를 위한 전국노동자결의대회를 열겠다고 예고했다.

한국노총도 성명을 통해 "정부의 주 52시간 개편안은 아무 제한 없이 초장시간 노동을 허용하겠다는 것"이라며 "연공형 임금체계가 동일노동 동일임금의 원리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에 일부 공감하지만 아직까지는 국내 특성을 현실적으로 반영한 임금체계"라고 반박했다.

이어 "부모가 성인이 된 자녀와 노인 부양 의무까지 모두 지는 사회 구조를 감안할 때 직무성과급제 확대는 결국 중장년층 노동자의 임금을 깎겠다는 말"이라며 "정부의 노동개혁은 사용자 단체 요구에 따른 편파적 개악"이라고 일축했다.

황호영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