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립비 전액 시비 투입 문제제기
이춘표 제2부시장 "전 과정 스톱"
일부선 건립 무산 우려 목소리도

고양시 신청사 조감도
고양시가 덕양구 주교동 206-1번지 일원에 총사업비 약 2천950억 원을 투입, 사업면적 7만3천96㎡, 건축연면적 7만3천946㎡ 지하1층 지상8층 규모로 오는 2025년 10월까지 준공할 예정인 고양시 신청사의 조감도. 사진=고양시청

민선 7기 이재준 고양시장의 핵심 의제 중 하나이기도 했던 '고양신청사 건립 사업'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민선 8기 이동환 고양시장 당선자 측에서 '시 예산만으로는 무리'라고 판단, 고양시 집행부에 '사업 중지'를 요청했기 때문.

하지만 지역에선 이번 결정에 대해 '건립 무산' 또는 '무기한 연기' 등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26일 이동환 당선자 인수위원회에 따르면 인수위는 지난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인수위원회 차원에서 신청사 건립 진행 과정 일체를 중지해 줄 것을 고양시 집행부에 정식으로 요청했다.

인수위 측은 당일 고양시 덕양구 주교동 206-1 일원 '신청사 부지'를 방문한 뒤 상황을 점검한 다음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김수삼 인수위원장은 "시가 현재 신청사 건립비 전액을 시비로 투입하는 계획은 문제가 있다"며 "부지를 상업용지 등으로 복합개발해 신청사 건립비를 충당하는 방식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시 집행부가 인수위에 감리 입찰을 중지하겠다고 알려왔으나 그대로 집행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인수위는 신청사 건립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한 입장이기에 현재 진행하고 있는 신청사 건립 프로세스를 정식으로 중지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춘표 제2부시장은 "모든 과정을 멈추겠다"면서 "시 재정을 투입하지 않는 방향으로 실질적으로 갈 계획"이라고 인수위 측 의견에 따를 것임을 시사했다.

반면 시청사 건립 예정지 인근 주민들은 물론 일부 공직자 및 지역 정가에서도 인수위 측의 결정을 이해하기 힘들다는 목소리가 새어나오고 있다.

덕양구에 거주하는 시민 A(49)씨는 "모든 고양시민들이 조만간 신청사의 모습을 기대하고 있는데 인수위의 결정에 의해 언제 건립될지 모르는 처지가 될 것"이라며 "무작정 관련 과정을 중지시키는 것은 무책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공직자 B씨도 "군청사로 사용되던 시설을 특례시가 돼서도 사용해야 하냐"며 "표면적 이유 외에도 신청사 부지 위치 변경 등의 또 다른 변화가 생기면 신청사 건립은 또 없던 일이 될 것 같다"고 우려했다.

이와 함께 지역 정가 한 관계자 역시 "인수위의 정확한 고민이 무엇인지에 대해선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아"면서도 "복합개발 등으로 인해 민간 개발업자의 배만 불리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밝혔다.

양규원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