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3개국 29일 정상회담…미중 갈등 고조 속 외교 행보 관심

오는 29∼30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미일 3개국 정상회담이 열린다.

한미일 정상회담은 전임 문재인 정부 초기인 2017년 9월 유엔총회를 계기로 열린 뒤 4년9개월만이다.

한일 정상회담,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4개국 정상회담 등은 사실상 무산됐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6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을 만나 나토 정상회의 참석 일정을 설명했다. 나토 정상회의에 우리나라 대통령이 참가하는 것은 처음이다.

나토 정상회의는 우리나라 대통령으로서는 처음 참가한다. 일본·호주·뉴질랜드와 함께 아시아 태평양 파트너국으로 초청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출국한다. 한미일 정상회의는 현지시간 오는 29일 오후 2시30분(한국시간 29일 오후 9시30분)으로 조율 중이다.

윤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이외에 일부 수행인사들이 배석한다.

다만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스페인 국왕 주최 만찬, 나토 정상회의, 한미일 정상회담 등으로 최소 3차례 만나게 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일정이 너무 꽉 차 있고 별도의 의제가 있는지 현재로서는 불확실하다"고 전했다.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 한국의 참가를 놓고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어 윤 대통령이 어떤 외교 행보를 보일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출국을 앞둔 26일 별도의 외부 일정 없이 ‘외교 데뷔전’ 준비에 주력했다. 순방에는 김건희 여사도 동행해 배우자 세션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 외교 무대 데뷔전이다.

이번 나토 정상회의 기간 약 10차례 양자회담이 추진된다. 원자력 수출(체코·폴란드·네덜란드), 반도체(네덜란드), 전기차·배터리·인공지능(캐나다), 방위산업(폴란드), 재생에너지(덴마크) 등 경제안보 의제들이 테이블에 오른다.

김재득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