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가로주택정비사업 준비과정
주민들 "소통없이 독단적 진행"
시행사 선정 참여자격 주민투표
부정투표 의혹도… 본사업 '삐걱'
회장 "관련절차 등 잘 몰랐을 뿐"

안양 석수동 경일아파트
안양시 한 아파트 입주민들이 가로주택정비사업 준비과정에서 분쟁을 겪고 있다. 김도균기자

안양시 한 아파트의 가로주택정비사업 준비과정에서 입주민들 간 분쟁이 발생했다.

26일 입주민 등에 따르면 해당 아파트는 2020년 11월께부터 사업 시행을 위한 준비과정을 진행했으나, 집행부와 주민들 간 분쟁으로 본사업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입주민들은 회장 등 집행부가 준비과정에서 주민들과 소통 없이 독단적으로 진행했다고 주장한다.

주민 A씨는 "동의서를 받는 과정에서 주민들에게 설명하는 자리나 공고가 없었다"면서 "이후 주민설명회 개최 소식을 문자로 받았는데, 그것 역시 집행부가 아닌 프로젝트 관리자(PM)로부터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제3자에게 개인 정보를 유출한 것 아니냐"고 덧붙였다.

시행사 선정 참여 자격을 정하기 위한 과정에서도 부정투표 의혹이 제기됐다.

주민 B씨는 "지난 4월 시행사 선정 안건에 대한 투표에 앞서 발기인 외의 인원이 투표에 참가할 것인가를 두고 선거를 실시했다"면서 "이전에 발기인 등록에 필요한 서류 등을 제출해 발기인으로 알고 활동도 했는데 그날 발기인이 아니어서 투표를 할 수 없단 말을 들었다"고 했다.

B씨는 이어 "현장에 있던 11명 중 7명이 투표에 참가했는데, 검표 결과 11표가 나왔다"며 "이는 누가 보더라도 불가능한 것 아니냐"고 전했다.

실제 이같은 검표 결과에 대해 당시 현장에 있던 주민들이 항의하자 결국 투표는 무효처리가 됐다.

이에 대해 회장 C씨는 "선의로 회장직을 맡아 진행한 것인데 속상하다"면서 "만약 개인적 욕심을 가졌다면 벌써 조합 설립을 하고 조합장을 했을 것"이라 해명했다.

그러면서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관련 절차 등을 몰랐을 뿐만 아니라 진행된 사항이 없어 공지를 못한 것"이라며 "문자의 경우에도 단체 문자를 부탁한 것이지 개인 정보 유출의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전했다.

투표에 대해 그는 "시행사 선정 과정에서 원주민들을 포함시켜 문제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비발기인의 투표권에 대해 투표한 것"이라면서 "그 자리에 참석한 인원이 10명도 넘었는데 어떻게 조작을 할 수 있었겠나"고 토로했다.

한편,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종전의 가로를 유지하고 기반시설 추가 부담 없이 노후주택을 소규모 공동주택으로 재건축하는 주민참여형 사업이다.

김도균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