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제출 '행정기구 등 개정안' 가결
경제부지사 소관 실·국 6개로 확대
1·2부지사 핵심 소관 조직들 포함
김동연호 민생경제회복 의지 반영

경기도청 전경. 사진= 경기도
경기도청 전경. 사진= 경기도

민선 8기 경기도에서 부활할 ‘경제부지사’가 역대 최대 행정 권한을 가진 정무직 부지사로 거듭난다.

김동연호(號)에서 민생경제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은 만큼, 경제부지사가 기존 도청의 도시·주택·경제 분야 행정조직을 모두 소관키로 하면서다.

28일 경기도·도의회에 따르면 이날 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원포인트 회의를 열고 도가 전날 긴급안건으로 제출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가결했다.

이번 개정조례안은 정무직 부지사인 ‘평화부지사’를 경제부지사로 명칭 변경하고 소관 실·국을 조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개정조례안이 29일 본회의에서 최종 처리되면, 경제부지사는 현재 행정1부지사 소관인 도시주택실·도시정책관·공정국·농정해양국과 행정2부지사 소관인 경제실을 넘겨받게 된다.

또한 기존 평화부지사가 소관했던 소통협치국은 그대로 경제부지사가 이어받아 관할하고, 평화부지사 산하의 평화협력국은 행정2부지사 소관으로 이관된다.

이에 따라 경제부지사의 소관 실·국은 기존 2개에서 모두 6개로 대폭 늘어난다.

주목할 점은 기존 1·2부지사의 핵심 소관 조직이 모두 넘어간다는 것이다. 1부지사 산하 도시주택실·도시정책관은 모두 10개 과, 56개팀 규모를 자랑하는 대규모 조직이다. 특히 신도시 개발 및 택지지구 조성 등 도 부동산 정책의 컨트롤 타워이기도 하다. 2부지사 산하 경제실 역시 경제기확관·미래성장정책관 등 3급 국장(부이사관) 2명을 포함해 11개과, 47개팀이 속한 최대 조직이다. 이 역시 각종 일자리정책 및 기업·소상공인·산업·투자·외교·과학 등을 망라하는 만큼, 이번 조직개편은 곧 1·2부지사의 역할 축소로 직결된다.

특히 경기 북부청을 주관하는 2부지사의 경우 경제실이 이관되면, 1개실·6개국만 남게 돼 사실상 ‘속 빈 강정’이 될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동시에 도 공직사회에선 북부청에 위치한 경제실의 남하(南下), 즉, 본청행 여부를 두고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정무부지사 명칭은 다양한 2012년 김문수 전 지사 당시 경제부지사로 명명됐다가 민선6기 남경필 전 지사 재임 시 사회통합부지사를 거쳐 연정(聯政)부지사로 변경됐다. 민선 7기 이재명 전 지사 시절에는 평화정책을 총괄하는 평화부지사로 이름지어졌지만, 어디까지나 이들이 정무부지사에 그치는 탓에 그 권한과 역할 역시 제한적이었다.

류인권 기획조정실장은 이날 기재위 회의서 "1·2부지사에 (권한이)너무 과도하게 몰려있고, 2부지사의 경우 스펙트럼이 너무 다양하다"면서 "(조직개편은)경기도 집행부에서 오랫동안 검토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제영 도의원(국민의힘·성남7)등은 이번 조직개편안이 졸속 추진됐다며 반대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김수언·신다빈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