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인수위 참여 거부 이어
여야 대표-김 당선인 회동 무산
국힘, 경제부지사 강행에 불만
정의당도 "말뿐인 협치" 비판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 사진= 인수위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 사진= 인수위

‘협치 시험대’에 오른 민선 8기 김동연호가 출범 전부터 가시밭길을 걷고 있다.

국민의힘 측 인사의 인수위원회 참여가 최종 불발된데 이어 곽미숙 경기도의회 대표의원 당선인(고양6)과의 회동도 무산되면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의 협치 행보가 난항을 겪는 모양새다.

김동연 당선인 측은 오래전부터 꾸준히 러브콜을 보낸 만큼, 국민의힘 측의 전향적 자세 전환을 통해 협치 현실화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6·1 지방선거를 통해 국민의힘이 도내 31개 기초단체 중 22곳을 차지하고, 경기도의회 의석수도 여야가 78대 78 동수를 이루면서 협치는 경기지역 정가를 관통하는 핵심 가치가 됐다.

더불어민주당 일색이었던 민선 7기와 정치적 지형이 확연히 달라진 데 따른 것이다.

앞서 김 당선인은 국민의힘 측에 인수위 참여를 제안했다. 국민의힘 김성원 경기도당위원장(동두천·연천) 이를 수용했지만, 인사 파견은 차일피일 미뤄지다 중앙당 차원에서 거부의사를 밝히면서 결국 불발됐다.

인수위 측은 "끝까지 기다리겠다"며 여지를 남겨뒀음에도 활동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이날까지 결국 이뤄지지 않았다.

정의당 역시 지난 22일 인수위에 인사를 파견했으나 참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말뿐인 협치"라는 내용의 비판 성명을 내기도 했다.

지난 28일에는 도의회에서도 갈등이 터졌다. 당초 이날 밤 여야 도의회 대표의원과 김 당선인이 만찬 회동을 하기로 했었는데 이 만남이 불발되면서다.

이는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경제부지사로 변경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조례개정안이 소관 상임위인 기획재정위원회에서 국민의힘 반대에도 원안 통과된 데 따른 것이다.곽미숙 대표의원 당선인이 이를 문제 삼으며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에 인수위 측은 국민의힘·정의당·기본소득당 등의 공약을 도정에 반영하는 정책연대로 협치의 가치를 되살리겠다는 입장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협치를 위해 연대와 협치 특위도 만들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뒀으나 아쉬움이 남는다"면서 "공통공약을 분류한 것도 정책 연대를 함께 해나가겠다는 뜻이다. 진정성이 통할 때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관련,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지방자치는 주민의 뜻이 가장 중요하다"며 "김동연 당선인이 취임 후 도민의 이익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면 국민의힘도 협조해야 한다. 중앙정치처럼 지나치게 당파적인 방향으로 가면 안된다"고 제언했다.

신연경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