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 아시아·태평양지역 41개국의 항공청장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국토교통부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공동으로 오늘 8일까지 인천 파라다이스 시티 컨벤션센터에서 제57차 ICAO 아태지역 항공청장회의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ICAO는 국제민간항공의 평화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세계 항공업계의 정책과 질서를 총괄하는 것을 목적으로 193개국이 참여하는 UN 전문기구다.

이 회의는 매년 아태지역 41개국(홍콩, 마카오 포함) 항공청장, 국제기구 대표 등이 한데 모여 항공안전, 항행, 항공운송, 항공보안,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역내 항공정책을 논의하고, 지역협력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아태지역 최고회의체로 우리나라에서는 2001년 이후 21년만에서 개최하는 것이다.

국토부는 지난 2년간 이 회의가 코로나19의 여파로 중단됐지만 이번 회의에서 ‘항공네트워크 회복을 위한 지역협력 강화’를 주제로 우리나라에서 대면으로 재개되고, 그간 논의되지 못했던 무수한 안건들이 논의될 장이기 때문에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에는 아태지역 회원국의 항공청장 뿐만 아니라 ICAO 이사회 의장, 사무총장, 항행국장 등 ICAO 고위급 인사들과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국제공항협의회(ACI) 등 항공분야 국제기구 최고위급 인사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ICAO는 개막식 후 항공산업계 중심의 고위급패널회의를 개최하여 코로나19 팬데믹 극복을 위한 산업계의 노력과 역할을 설명하고, 각국 항공청장들과 정부-산업계 간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전예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