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도교육감 취임과 동시에 '학교 자율' 전달
등교시간 변경 점검·권고는 안해
교육공동체 의견 수렴과정 거쳐
내년 3월부터 자율제 효과 확인

경기도교육청 전경.
경기도교육청 전경.

첫 보수교육감을 맞은 경기교육이 가장 먼저 맞는 변화는 ‘9시 등교제’다.

4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취임 직후인 지난 1일 경기지역 초·중·고등학교에 ‘9시 등교를 학교 자율로 결정할 수 있다’는 안내를 전달했다.

임 교육감 취임과 동시에 이재정 전 경기교육감 대표 정책인 ‘9시 등교제’를 손질한 것.

‘9시 등교제’는 이 전 교육감 8년을 대표하는 정책으로 꼽힌다. 한 중학생 제안을 받아 출발한 것으로 2014년 당선 직후 전국 최초로 경기도에 도입했고, 이후 전국으로 확산하면서 진보교육 핵심 정책 가운데 하나가 됐다. 지난해 3월 기준 경기지역 2천466개교 가운데 2천436개교(98.8%)가 ‘9시 등교제’를 운영한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사진=경기도교육청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사진=경기도교육청

임 교육감은 지난 선거 기간 9번에 걸쳐 내놓은 ‘경기교육 불편한 진실’에서 가장 처음으로 ‘9시 등교제’를 들었다. 그만큼 제도 개선에 강한 의지를 표현한 셈이다.

임 교육감은 당시 "학생 수면권과 건강권을 보장한다는 취지는 공감하지만, 해당 정책 시행으로 영향을 받는 교사·학생·학부모 등에 민주적인 의견을 듣는 과정이 없었다"며 "학교 자율성을 침해한 획일적이고 강압적인 방식으로 도입했던 것을 학교 자율에 맡기고자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도교육청은 지역과 학교 특성, 학생 성장·건강 등을 고려해 학교가 교육공동체 의견을 수렴하고 등교 시간을 자율로 결정, 운영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임 교육감이 앞서 ‘9시 등교제’를 ‘학교 자율성을 침해하는 불통행정’이라고 규정했던 만큼, 등교 시간 변경 점검이나 권고 등은 이뤄지지 않는다.

학교는 교육공동체 의견을 종합, 교육활동과 초·중·고교생 발달 정도를 고려해 수업 시작 시각과 점심시간, 하교 시간 등 일과를 자율적으로 운영하면 된다. 하절기와 동절기 등 계절에 따라 시간을 달리하거나 학년별 등교를 각각 운영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학사 운영이 1년 단위로 계획되는 것을 고려하면 당장 큰 변화가 일어나기보다는 올해 10~11월 운영 계획을 세우고 내년 3월부터 등교 시간 자율제 효과가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송호현 학교교육과정과장은 "학교가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공동체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고, 학생 발달 정도를 고려해 등교 시간을 자율적으로 결정해 달라"고 말했다.

양효원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