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4일 후반기 국회 정상화를 위한 원 구성에 극적으로 합의했다.

국회는 국회의장단 합의 선출을 시점으로 본격적인 정상화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협상 막판까지 쟁점으로 부각됐던 사법개혁특위 운영 및 구성에 대한 논의는 계속 진행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이날 7월 임시국회 본회의를 열고 김진표 국회의장(수원무)과 김영주 국회부의장을 합의 선출했다.

이날 합의는 본회의 개의를 불과 한시간 앞두고 극적으로 이뤄졌다.

전날 양당 비공개 회동에서도 사법개혁특위 운영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지만, 국회의원단을 우선 선출하고 상임위원장들을 여야 합의로 선출하는 선에서 접점을 찾았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상임위원장 선출을 여야 합의 하에 처리하는 것을 약속하면 의장뿐 아니라 부의장을 포함한 의장단 선출에 협조할 것"이라고 제사하자,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전격 수용하면서 분위기가 반전됐다.

향후 국회 정상화를 위해 상임위원장들을 여야 합의로 선출하겠다는 계획이다. 당초 합의대로 법사위원장은 국민의힘에서, 전체 상임위는 민주당이 11곳, 국민의힘이 7곳에서 위원장을 맡게 된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약속 대 약속을 이행할 의무가 여전히 남아있다"며 "법제사법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정상화를 통한 국회개혁과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운영 등 쟁점에 대해서는 상임위원장 선출과 원구성 협상 과정에서 계속 협의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이 요구해 온 법사위 권한 축소는 순조로운 협상이 예상된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체계·자구 심사권 관련 내용은 지난해 국회법 개정을 통해 이미 명문 규정이 돼 있다. 거기에 대해 또 다른 얘기를 하는 것 자체가 사족"이라며 법사위 권한 축소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또 권 원내대표는 본회의 직전 열린 의원총회에서 "우리가 의장단 구성에 협조한 만큼 민주당은 빠른 시일 내에 상임위원장 선출을 마무리하고 국회를 정상화할 책임이 있다"며 "국회는 여당을 위해서, 야당을 위해서도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오직 국민과 나라를 위해 존재하는 기관이라는 것을 여야의원 모두가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라다솜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