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8전당대회 룰 힘겨루기가 친명(친이재명)계의 승리로 일단락된 가운데, 기존 주류권이 당 대표 권한을 약화시킬 수 있는 최고위원 권한 강화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최고위원들의 권한이 강화될 경우 중요한 안건을 처리할 때 사실상 당 대표의 권한이 축소돼, 당권 자체가 큰 의미가 없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아직 매듭지어지지 않은 ‘당대표 권한 축소 및 최고위원 권한 강화’ 문제를 놓고 찬반 측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또다시 갈등의 불씨가 되살아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전준위는 8일 전체회의를 열고 ‘최고위원 권한 강화’ 문제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전준위는 다음주 초까지 결론을 낼 방침이다.

앞서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과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은 ‘대표 권한 약화안’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밝힌 만큼, 당 대표 권한을 약화하는 방향으로는 결론이 나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적지 않다.

우 위원장은 지난 3일 기자간담회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이 상의할 수 있는 범주는 조금 강화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공천, 인사권 등 당 대표 권한 약화는 전혀 검토하지 않았다"고 했다.

안 위원장 또한 지난 4일 전준위 전체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당 대표와 최고위원들 간 논의가) 심의든 합의든 협의든 의결이든 그것은 운영 주체자의 능력에 달렸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다만 전준위에서 최고위원 권한 강화 문제와 관련해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만큼, 어떤 결론이 나올지는 장담할 수 없다. 하지만 전당대회 룰 기싸움에서 밀린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의 요구 목소리 또한 더욱 거세졌다.

현행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위원장과 위원은 최고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당 대표가 임명한다’고 나와 있다.

비명계에선 ‘심의’라는 단어를 ‘의결’로 변경해 당 대표의 권한을 약화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후보자검증위원장은 국회의원 후보의 자격 심사를 맡는 자리로, 공천 과정에서 주요한 역할을 한다.

또 현재는 당 대표가 최고위와 ‘협의’를 거쳐 사무총장과 정책위의장 등을 임명할 수 있는데, 비명걔는 ‘합의’로 개정해 최고위의 동의를 받도록 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민주당 당무위원회는 전날 당 대표 예비경선에서 일반국민여론조사 30%를 반영하기로 한 전준위 안을 최종안으로 의결했다. 친명계 의원들이 비대위 수정안에 반대하는 연판장을 돌리는 등 강하게 반발하자, 한발 물러선 것이다.

다만 최고위원 예비경선에는 여론조사를 반영하지 않고 중앙위원회 투표 100%로 결정하기로 했다. 비대위가 도입하려고 했던 ‘최고위원 권역별 투표제’는 철회했다.

라다솜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