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소방서는 다중이용시설 화재대피 및 피난 동선 확보를 위한 안전대책을 다음달 말까지 약 2개월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화재 발생 시 안전한 대피처로 이동하기 위한 중요한 소방시설인 비상구의 설치·유지 상태 점검을 통해 다수의 인명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에 평택소방서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폐쇄한 건물 출입구와 비상구 중 일상 회복 단계 이후에도 미개방 상태로 운영하며 화재 발생 시 다수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대상에 대해 집중적인 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또한 규모가 작은 화재의 경우 초기에 소화기로 진화할 수 있지만, 대형 화재로 번질 위험이 있는 경우 대피가 우선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범국민적 홍보를 추진하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다중이용시설 출입문 폐쇄·잠금 등 행위 특별점검 추진 ▶대상별 맞춤형 소방계획 수립과 피난 동선을 통한 대피훈련 지도 ▶비상구는 생명의 문! 불나면 대피 먼저 슬로건 집중 홍보 등이다.

김승남 서장은 "그동안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폐쇄됐던 비상구는 화재 발생 시 생명의 문과도 같다"라며 "재난 상황 발생 시 원활한 대피가 이뤄질 수 있도록 다중이용시설 관계인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한다"라고 전했다.

표명구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