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국회의장(수원무)이 17일 제74주년 제헌절을 맞아 "갈등의 정치를 넘어 협력의 새 헌정시대를 열자"며 ‘국민통합형 개헌’ 추진 구상을 밝혔다.

김진표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제헌절 경축식에서 "우리 국민들은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갈구하고 있다. 높아진 국민 기대와 변화하는 시대를 담아낼 더 큰 그릇이 필요하다"며 개헌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 의장은 의장 직속 ‘개헌자문회의’와 여야가 참여하는 ‘헌법개정특별위원회’를 만들자고 했다. 이를 통해 후반기 국회에서 개헌 논의의 성과물을 내놓겠다는 구상이다.

김 의장은 현행 헌법에 대해 "1987년 민주항쟁으로 탄생한 현행 헌법은 독재를 종식하고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사명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왔으나 35년이 지난 사이 우리 사회는 상전벽해의 변화를 거쳤다"며 "뛰어난 한 사람의 지도력이 아니라 협력의 힘으로 운영하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헌 과정에서 국민 에너지를 총결집할 수 있다는 점도 짚었다.

김 의장은 "개헌 과정 자체를 대한민국 대도약의 디딤돌로 만들어내자. 새로운 발상으로 국민 통합형 개헌을 추진하자"며 "새로운 발상으로 블랙홀 개헌이 아닌 국민통합형 개헌을 추진하자"고 말했다.

김 의장은 선거법과 국회법 개정 필요성도 강조했다.

김 의장은 "지난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은 대표성과 비례성에 근거한 선거법 개정을 약속했으나 국민들에게 그 약속을 다 지키지 못했다"며 "21대 국회 임기 안에 선거법 개정을 이뤄낼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국회 예산 심의 기능 강화와 관련 "헌법에 규정된 것처럼 국회 예산 심의 및 의결권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면서 "주요 현안에 대해 여·야·정이 머리를 맞대고 긴밀하게 협의하는 새 길도 열어야 한다"고 했다.

김 의장은 당면한 경제 위기와 관련해 여야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장은 "여당과 야당, 정부와 국회, 민간과 공공이 손을 맞잡아 혼연일체의 위기 대응이 필요하다"며 "고단한 국민의 삶을 지키기 위해 서둘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첫째도 민생, 둘째도 민생, 셋째도 민생"이라고 강조했다.

라다솜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