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8·28전당대회 당 대표 예비경선 후보 등록에 나섰지만 민주당이 서류 접수 자체를 거절하면서 무산됐다.

박 전 위원장은 18일 국회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 사무실을 찾아 민주당 전당대회 예비후보자 등록 신청 관련 서류를 내밀었으나, 선관위 관계자가 박 전 위원장의 피선거권 자격 미비를 이유로 접수를 받지 않았다.

이에 박 전 위원장 측 관계자는 "서류를 접수하고 검토해야 미비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지, 거부부터 하는 건 말이 안 된다"고 항의했다.

계속된 대치 끝에 박 전 위원장은 "받아보시고 당이 알아서 해달라. 파쇄하든지 접수하든지 그건 당에서 처리할 일"이라고 말한 뒤 서류 봉투를 두고 접수처를 빠져나왔다.

앞서 민주당 비대위는 전당대회 출마 자격인 ‘권리당원 6개월 이상 당비 납부’ 기준을 이유로 박 전 위원장의 출마 자격이 없다고 결론 내린바 있다. 박 전 위원장은 이에 반발하며 지난 15일 출마 선언을 강행했다.

조오섭 민주당 대변인은 "선관위에 확인해본 결과 접수 자체가 안 된다"며 "자격 미비로 접수가 안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후보 접수 서류가 반려된 뒤 박 전 위원장은 페이스북에 "비겁하고 또 비겁하다"라며 민주당을 비판했다.

박 전 위원장은 "접수 거부는 부당하다"라며 "민주당은 접수조차 받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아무도 책임지지 않겠다는 것이다. 비겁하다"고 했다.

또 "제 후보자격 미비로 서류 접수가 안 된다는 당 선관위의 태도는 부당한 문전박대"라며 "당 선관위는 제가 접수한 서류를 정상적으로 심사해 주시고, 서류 반려든 뭐든 그 결과를 통보해주기 바란다. 그 결과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이재명 후보도 저에게 ‘도전의 기회를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며 "가장 유력한 당권주자의 말이니 당 지도부가 무게 있게 받아들이기를 바란다"고 했다.

앞서 이재명 의원은 이날 연세대 청소노동자 현장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개인적으로는 박 전 위원장에게도 도전의 기회를 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다만) 당이라고 하는 것이 시스템과 질서, 규칙이 있기 때문에 그 질서를 지켜야 하는 당 지도부 입장도 이해가 된다"고 말했다.

라다솜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