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경기도가 최근 늘어나는 광역버스 입석 문제에 대한 대책 수립에 나선다.

21일 경기도에 따르면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유류가격 상승 등의 여파로 광역버스 이용객이 증가하면서 입석 문제가 다시 늘어나고 있다.

2019년 서울 출퇴근 광역버스 입석률은 8.3%에서 코로나19 유행으로 2022년 3월 2.7%까지 떨어졌다가 지난 6월 4.8%로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또 지난 8일 경진여객이 광역버스의 입석 운행을 중단하며 도민의 불편은 더욱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현장점검에 나선 이한규 도 행정2부지사는 21일 출근 시간인 오전 7시부터 수원 한일타운과 홈플러스 서수원점에서 도민들의 광역버스 입석 이용실태를 직접 파악했다.

2개의 정류소는 수원시에서 입석 문제가 가장 큰 대표적인 버스 정류소로, 한일타운 정류소의 경우 4개의 광역버스 노선에 일일 이용 승객이 1천470명에 달한다.

이 행정2부지사는 "경기도는 지난 수년간 출퇴근시간대 전세버스 투입, 2층버스 투입, 공공버스 도입 등 출퇴근시간 광역버스의 수송력 증대를 위한 사업을 추진해왔으나 최근 증가하는 출퇴근수요에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며 "입석 문제는 현재 국토교통부와 긴밀하게 협의 중이며 조만간 관련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윤성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