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구협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민선7기 3선 단체장 출신 28명을 인터뷰한 도서 ‘소통과 혁신의 리더십-3선 시장·군수·구청장에게 듣는다’를 출간했다고 1일 밝혔다.

곽상욱 전 오산시장, 고윤환 전 문경시장, 김문오 전 대구 달성군수 등 3선 단체장 28명이 말하는 12년 지방자치 현장의 이야기를 담아 이재은 전 경기대 경제학과 교수와 윤석인 협의회 사무총장이 엮어 냈다.

3선 단체장들은 ▶출마 계기 ▶역점 사업과 성과 ▶아쉬웠던 일 ▶가장 힘들었던 일 ▶차기 단체장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과 함께 주민과 가장 가까이에서 주민 행복을 위해 고군분투했던 진솔하고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들을 전하고 있다.

이들은 ▶중앙정부와 시·도의 불합리한 규제 ▶공천을 통해 지방자치를 흔드는 중앙정치 ▶허울뿐인 지방재정 등 지방자치 발전을 가로막는 사례들을 이야기한다.

특히 이 같은 제도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12년 재임 동안 이뤄낸 성과와 비결,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주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정책, 사업을 펼쳐가며 마주했던 일화도 생생하게 말하고 있다.

이들은 3선에 성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으로 ‘주민소통과 협치’ 그리고 끊임없는‘변화와 혁신’을 강조한다.

협의회는 "민선 8기 행정을 설계·진행하고, 성공하는 리더십에 대한 참고자료"라며 "정당공천제 폐지, 지방소멸 대응, 지방행정체제개편, 자치단체 기관구성 다양화, 중앙-광역-기초 간 협력 관계, 자치분권 개혁과제 등 지방자치 주요쟁점에 대한 3선 단체장의 통찰과 심층적인 분석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김재득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