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를 활용한 사업모델과 공공서비스 아이디어 발굴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표완수)은 8월 5일(금)부터 9월 5일(월)까지 ‘2022 뉴스빅데이터 해커톤’ 참가팀을 모집한다.

'뉴스빅데이터 해커톤'은 뉴스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대회로, 2019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네 번째이다.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인 해커톤은 일정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앱, 웹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대회이다.

이번 대회는 뉴스데이터를 활용한 유료서비스 개발과 사회문제 해결과 예방에 기여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개발을 주제로 진행되며, 9월에 예선심사를 거쳐 10월 14일 본선이 개최된다.

대회 참가팀은 국내 최고의 뉴스빅데이터 분석서비스 빅카인즈의 API를 활용해 디지털 뉴스를 직접 본인들의 개발 서비스에 테스트하고 적용할 수 있다.

재단은 그동안 해커톤을 통해 뉴스데이터를 활용한 사업모델과 공공서비스를 발굴하고, 미디어 스타트업으로의 창업을 적극 지원해왔다.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과 함께 상금 1,200만원이 걸린 이번 대회에는 뉴스데이터에 관심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팀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해커톤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이한빛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