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원규모 절반 가량 줄이자
일부 지자체 지역화폐 혜택 축소
도민 "10% 간접할인 줄어 아쉽다"
도, 1천904억원 추가 예산 요청

사진=연합 자료
사진=연합 자료

정부와 경기도가 지역화폐 운영을 두고 엇갈린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지역화폐 운영에 필요한 올해 예산을 축소시켰지만 경기도는 추가 예산을 요청하면서다.

18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17일 국회를 찾아 ‘국민의힘-경기 인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41개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41개 사업에는 경기지역화폐 확대 발행이 포함됐으며, 필요예산 1천904억 원 규모의 국비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정부는 지역화폐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을 축소하고 있는 상황으로 정부는 국비 지원 규모를 지난해 2천186억 원에서 올해 1천60억 원으로 줄였다.

이에 따라 도내 시·군 지자체 중 지역화폐 인센티브 지급 비율과 지급한도를 줄이는 곳도 나타나고 있다.

실제 6~8월 남양주시와 수원시, 용인시, 화성시 등은 인센티브 지급 비율을 10%에서 6%로 축소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6월부터 인센티브는 6%로, 포인트 지원 규모도 최대 3만 원에서 1만8천 원으로 줄였다. 6월에 국비를 모두 소비하면서 지원규모가 줄어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비가 축소되면서 지난해 국비 매칭 비율도 40%에서 20%로 줄어들었다. 도비와 시비 부담 비율이 더 커진 것"이라며 "현재 인센티브 지원 비율과 금액이 줄긴 했지만, 추석 연휴가 다가오고 있어 한시적으로 인센티브를 10%, 포인트 지원 규모를 최대 5만 원으로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부 지원이 축소됨에 따라 앞으로도 인센티브 비율 및 포인트 지급 한도를 줄이는 도내 시·군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18일 오후 수원 정자시장의 한 점포에 ‘수원페이 환영합니다’라는 문구가 걸려있다. 사진=임정희 기자
18일 오후 수원 정자시장의 한 점포에 ‘수원페이 환영합니다’라는 문구가 걸려있다. 사진=임정희 기자

이에 도민들 사이에서도 아쉬운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수원 정자시장에서 농산물을 판매하고 있는 한 상인은 "지역화폐를 사용하는 손님들이 많다"며 "지역화폐를 이용하기 위해 마트가 아니라 시장을 찾는 것이다. 지역화폐 지원이 줄어들면 아무래도 상인들 입장에서 이용객이 줄어들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장을 보러 시장에 방문한 김모씨(46세)도 "최근 물가가 많이 올라서 조금만 장을 봐도 몇 만원이 훌쩍 넘는다. 그나마 지역화폐로 간접적으로 10%씩 할인을 받았는데 이젠 그마저도 줄어든다니 아쉽다"고 전했다.

임정희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