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인천 서구 주민들 비대위 구성
환경평가 미비·공청회 생략 등 지적
형사고발도 예정… "총력 저지할 것"
市는 일축… "추진 과정 문제 없다"

김포시 감정물류단지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박승주)는 감정물류단지 추진과정에 대한 5대 특혜 의혹과 관련해 ‘경기도와 김포시에 민원을 제기하고 감사원에 감사를 요청했다’고 18일 밝혔다.

김포시 감정물류단지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김포시 감정동 주민과 인천 서구 불로대곡동 주민들로 구성됐다.

비대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감정물류단지 전략환경영향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대기, 수질, 소음진동, 비산먼지, 교통통행량 증가에 따른 교통 과부하, 주민들의 환경만족도 하락 등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비대위 측에서 주장하는 5대 특혜는 ▶사업자에 대한 특혜 ▶환경영향평가 미비 ▶서명부 누락 축소 ▶주민 공청회 등 없이 추진 ▶경기도의 갈등조정 협의 전무 등이다.

비대위는 "5대 특혜 의혹은 처음부터 경기도가 감정물류단지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갖은 무리수를 써가며 사업자에게 특혜를 주었다는 합리적 의심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러한 특혜 의혹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생산녹지지역에 대한 용도변경 특혜문제와 함께 수사기관에 형사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감정물류단지 경계로부터 1km 이내에는 20여개의 아파트 단지 약 1만 2천여 세대와 8개의 유치원, 5개의 초·중학교가 위치하고 있으며 물류단지 주변으로 김포감정2지구(6천세대), 나진·감정지구(예정), 인천서구 불로3구역(4천180세대), 불로1구역(6천320세대) 등 대규모 개발이 추진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래로는 인천 검단신도시, 위로는 김포한강신도시의 중간지점에 위치한 입지로 인해 지속적인 개발 수요가 넘치고 있는 상황이다.

박승주 비대위원장은 "이러한 지점에 초대형 물류창고가 들어선다면 향후 관련 민원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기에 수만 명에 달하는 주민과 학생, 어린아이들의 안전과 학습권 보장을 위해서라도 총력을 다해 물류단지를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포시 교통과 관계자는 "비대위가 주장한 감정물류단지 추진과정에 대한 5대 특혜 의혹과 관련 주장은 문제가 없다"며 "경기도와 시는 감정물류단지 전략환경영향평가 보고서 등 대기, 수질, 소음진동, 비산먼지, 교통 통행량 증가에 따른 교통 대책 등과 함께 추진한 것"이라고 말했다.

권순명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