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중앙위원회 온라인투표 실시
당헌 개정안, 과반 정족수 못 넘어
비대위 "당헌 80조 개정안 재상정"

더불어민주당이 24일 중앙위원회에 상정된 당헌 개정안이 부결됨에 따라 논란이 된 ‘권리당원 전원투표 우선’ 내용을 제외한 개정안을 재상정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중앙위원회를 열고 당헌 개정안을 온라인 투표에 부친 결과 재석 566명 중 찬성 267명(47.35%)으로 과반 정족수를 넘지 못했다.

권리당원 전원투표 우선에 대한 의견수렴 절차 미비와 사당화 가능성을 지적한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 주장에 중앙위원들이 손을 들어준 셈이다.

그러자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긴급 회의를 열어 ‘권리당원 전원투표 우선’부분을 배제한 당헌 개정안을 재상정하기로 했다. ‘이재명 방탄용’이라는 비판이 나온 당헌 80조 개정안은 다시 당무위에 올려 통과시키겠다는 것이다.

이를 놓고 당 일각에선 이재명 사당화 논란을 우려하는 당내 목소리를 당 지도부가 외면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당헌 80조 개정안은 토론을 많이 했고 당 내부의 논란이나 이견이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최근 발생한 14조 신설항으로 논란이 있었는데 이 부분을 배제하고 다시 안건을 올리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비대위는 이번 중앙위 투표에서 반대보다 찬성이 많았다는 점을 내세웠다. 이날 투표에 참여한 중앙위원은 총 566명으로 이 중 430명이 참여해 투표율 75.97%를 기록했다.

신 대변인은 "찬성이 268명으로 반대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결과였다"며 "다만 투표에 참여 못한 분들의 비율이 상당 부분 있었다. 그래서 10여표가 부족해 과반이 안 된 것으로 비대위는 해석했다"고 전했다.

또 "지난 이틀 동안 당헌 개정과 관련해 여러 논의가 있었는데 이 논의 과정에서 우리가 결과를 분석해보면 결국 ‘권리당원 전원투표 우선’에 대한 부분이 공방이 있던 부분이고 일부 의원들의 이의 제기와 숙고에 대한 부분에 이견이 있었다"며 "오늘 비대위에서는 이런 부분을 감안해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찬성이 100표정도 많았는데도 재적과반수 의결 요건을 못 맞춰서 못한 것"이라며 "일부 중앙위원들도 취지를 잘 이해하지 못하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160명 반대자 개별의사를 제가 다 확인한 게 아니니 100% 해석하기는 어렵지만 저희 판단은 막판 주요 쟁점은 전당원투표 관한 것이기 때문에 이 문제만 손을 보면 크게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한편 당무위는 25일 오후 3시, 중앙위는 오는 26일 오전 10시 열릴 예정이다.

라다솜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