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정 수원시의회의장
김기정 수원특례시의회 의장이 25일 중부일보와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수원시의회

김기정 수원특례시의회 의장(국민의힘·파선거구)이 25일 "수원시 산하기관 인사 청문회를 정례화하고 시의회가 시에 정책과 예산 수립을 제안할 수 있도록 협의 기구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시의회의 시정 검증 기능을 강화하고 집행부에 대한 정책 ‘역제안’을 가능하도록 해 특례시에 걸맞는 행정, 의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김 의장은 이날 중부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오는 30일 이재준 수원시장과 산하 기관장 인사청문회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해 청문 대상과 범위, 세부 일정 등을 협의할 예정"이라며 "의장단 회의를 거쳐 전담 TF, 또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제도 시행과 개선을 병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의장은 전날 진행된 김현광 신임 수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정책검증 청문회를 두고 "첫 청문회임에도 정책검증TF가 깊이 있는 질의를 던지며 시의회가 지향할 청문회의 모습을 보여줬다"며 "김 대표이사가 업무협약 이전에 임명되며 사후 정책검증만 이뤄졌지만 이후부터는 내정자 단계부터 신상·정책 검증 모두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업무협약이 체결되더라도 지방의회의 경우 청문회 결과에 대한 법적 구속력이 없는 만큼 신상 검증은 비공개로 이뤄질 예정이다.

김 의장은 "인사청문회는 시와 시민의 기대에 부합하는 인사가 기관장으로 임명될 수 있도록 검증, 시민의 이익을 극대화 하기 위함"이라고 취지를 설명하며 "시의회 역시 인사 검증에 필요한 내부 역량 강화에 집중, 시민에게 인정받는 청문회를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김 의장은 2020년 하반기 경기도의회가 시행했던 ‘정책협의회’를 벤치마킹, 시의회가 집행부에 정책을 역제안하는 협의기구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시의회가 의정 현장에서 발굴한 정책을 집행부에 제안하면, 양 기관 논의를 거쳐 시책과 예산안에 편입시키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며 "집행부가 정책과 예산을 발굴, 제시하면 의회가 심의하는 기존 역할분담 구도를 넘어 특례시의회에 걸맞는 적극 의정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황호영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