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시내버스 안정화 대책 발표
내년 20개로 시작 순차적 전환
임금도 서울·인천시 수준 인상
1일 2교대 근무제로 처우 개선

경기도가 2026년까지 시내버스 노선 200개를 준공영제로 전환하는 등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박노극 경기도 교통국장은 15일 경기도청북부청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내용의 ‘경기도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도민들의 대중교통 이용권 보호를 위해 수립됐다. 코로나19 이후 심화하고 있는 민영제 시내버스업체의 경영 위기 극복과 더불어, 운수종사자 노동 여건 개선, 노사 갈등 완화 등을 도모하는 데 초점을 뒀다.

도는 우선 2020년부터 도내 광역버스에 도입돼 운영되고 있는 ‘노선 입찰제 준공영제’를 시내버스에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올해 말까지 시군 재정 협의를 마친 뒤 실행계획 수립, 사업자 선정 등의 절차를 밟아 오는 2023년 하반기부터 2026년까지 200개 민영제 시내버스 노선을 준공영제로 전환할 방침이다.

내년 20개 노선을 시작으로, 2024년 80개 노선, 2025년 160개 노선, 2026년까지 200개 노선으로 순차적 전환을 추진한다.

또한 운수종사자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대책도 수립했다.

도는 준공영제 버스 운수종사자 임금을 2026년까지 서울·인천시 수준으로 단계적으로 인상하고, 민영제 버스는 시군·버스업체와 협의해 기존 주 52시간 탄력근무제를 1일 2교대 근무제로 전환하고 임금을 단계적으로 인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민영제 시내버스 노선에 대한 재정지원을 강화하고, 적자 노선에 대한 지원과 함께 우수 업체를 대상으로 경영 인센티브 등 재정지원을 확대한다.

박 국장은 "그간 버스업체·노동조합·수원·용인·성남 등이 참여하는 ‘노사정TF’를 중심으로 지속 소통·협의를 펼친 결과, 이번 제도 개선의 큰 틀을 마련할 수 있었다"며 "도민들이 파업 걱정을 덜고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통행할 수 있는 교통복지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윤성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