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회사진기자단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둘러싼 의혹 사건 수사가 속속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다.

18일 수사당국 등에 따르면 경찰은 이달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지난달에는 ‘경기도 법인카드 불법 유용 의혹’과 ‘백현동 개발 특혜 관련 허위 발언’을 각각 결론 지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지난 13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이 대표에 ‘제3자 뇌물공여’ 혐의를 인정, 검찰에 기소 의견 보완수사 결과를 통보했다. 이후 검찰은 16일 성남시와 두산건설, 성남FC 사무실 압수수색 하는 등 직접 수사에 나섰다.

이 대표는 성남시장으로 있던 2014∼2016년 성남FC 구단주를 맡아 두산건설로부터 55억 원 상당의 광고 후원금을 유치하고 대가로 두산그룹 소유 분당구 정자동 병원 터 9천900㎡가량을 상업 용지로 용도 변경해 준 혐의를 받는다.

지난해 9월 분당서 불송치 결정으로 끝나는 듯 했으나, 고발인 이의신청에 따라 검찰이 보완수사를 요구했고 강제 수사 등을 통해 결과를 뒤집었다.

경찰은 이 대표 아내 김혜경씨 ‘법인카드 유용 의혹’ 수사도 지난달 31일 검찰 송치했다.

김씨는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에 당선된 직후 2018년 7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측근이자 전 경기도청 별정직 공무원인 배모씨가 경기도청 법인카드로 자신의 음식값 등을 치른 사실을 알고도 용인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 대표에 대해서는 혐의가 없다고 보고 김씨와 배씨만 검찰에 넘겼으며 검찰은 지난 8일 배씨를 기소했다.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은 부동산 개발회사 아시아디벨로퍼가 성남시로부터 용도변경 특혜를 받았다는 내용이다.

이와함께 경찰은 이 대표가 도지사였던 지난해 10월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백현동 터 용도 변경에 대해 "국토부 협박이 있었다"고 허위 발언했다는 혐의의 공직선거법 위반 고발 사건을 지난달 29일 송치했다.

또 이 대표는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자인 고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에 대해 "성남시장 재직 때는 알지 못했다"고 허위 발언한 혐의로 지난 8일 기소됐다.

다만, 경찰은 이와 반대로 지난 15일 이 대표가 경기지사 시절 경기도 지역화폐 운용사 ‘코나아이’에 추가 수익 배분 특혜를 줬다는 의혹과 이 대표 측근이 대장동 아파트 분양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은 혐의가 없다고 판단했다. 이른바 ‘감사 거부’로 불거진 경기도와 남양주시 간 맞고발 사건도 불송치하기로 했다.

검찰 수사도 한창이다. 수원지검은 이 대표가 2018년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담당 변호인들에게 쌍방울 그룹 전환사채 등으로 거액의 수임료가 대납 됐다는 내용과 그룹 횡령 의혹 관련 이 대표 연관성 여부를 살피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에서는 ‘대장동 의혹’ 사건을 수사한다.

양효원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