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정진석 비대위원·주호영 원내대표의 ‘투 톱’ 체제로 지도부 재구성 후 최대 난제인 ‘이준석 리스크’의 해법을 내놓을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로부터 성 상납 등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으로 지난 17일 경찰 수사를 받는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경찰 수사 결과 발표와 당 중앙윤리위의 추가 징계가 임박한 가운데 이 전 대표도 추가 법적 대응을 예고하는 등 양측이 벼랑 끝 대치를 거듭하고 있어서다.

감정의 골이 깊어질 대로 깊어진 상태서 이미 ‘루비콘 강을 건넜다’는 전망과 함께 막판까지 정치적 타결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20일 여권에 따르면 이 전 대표 사건의 송치 여부가 조만간 결정될 전망이다.

성 상납의 알선수재죄 공소시효(7년)는 지났지만, 김 대표가 이 전 대표에게 마지막으로 명절 선물을 줬다고 주장한 시기인 2015년 9월 23~25일을 기준으로 하면 공소시효는 일주일도 남지 않았다.

만약 경찰에서 기소 의견 송치로 결론을 낸다면 윤리위는 이를 근거로 이 전 대표에 대해 제명 등 최고 수준의 징계를 내릴 가능성이 있다.

당 중앙윤리위는 오는 28일 전체 회의에서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 전 대표 측은 추가 가처분 신청 등 총력 대응 방침을 예고하는 등 반발도 만만치 않다.

윤리위가 예정된 날은 이 전 대표가 법원에 제기한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직무 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심리가 열리기도 한다.

주 신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이 전 대표의 추가 징계와 관련, "그것은 윤리위 소관이라 제가 자세한 내용은 알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당내 타협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당에서나 이 전 대표 측 모두 정치적 타협을 위한 대화를 해야 하는데 현재로선 접촉도 없고 전혀 그럴 생각이 없어 보이는 사실상 속수무책인 상황이라는 것이다.

서병수 의원은 "이 전 대표가 제명된다고 하더라도 밖에서 계속 당과 대통령을 비판한다면 갈등이 지속되는 것으로 비칠 것인 만큼 만나서 허심탄회하고 진정성있게 얘기하다 보면 해결 방법이 나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상현 의원은 페이스북에 "윤리위 결정이 나오기 전에 정치적 타결이 있어야 한다"며 "마지막 기회"라고 말했다.

김재득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