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천321억… 17개 시도 중 11위
경기도 1조1천126억과 '10배 차이'
정일영 의원 "인천만 부족한 지원"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청 전경.

정부가 올해 지급한 지역별 연구개발(R&D) 지원 예산 중 인천에 교부된 예산은 전체의 2.9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인천 홀대론이 다시 부상하고 있다.

2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일영(인천 연수을) 의원이 산자부로부터 받은 ‘지역별 R&D사업 예산 편성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인천 지역 R&D 예산은 전국 지원 예산의 2.97%인 1천321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17개 시도 가운데 11위 수준으로, 같은 수도권 규제를 받고 있는 경기도 1조 1천126억 원, 서울시 6천895억 원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인천의 경우 서울시와 경기도에 인접했다는 이유로 수도권으로 분류되면서, 공장 총량제와 지역상생발전기금 배분방식 문제 등 지역 성장을 저해하는 규제를 받고 있다.

이처럼 정 의원은 일각에서는 수도권 집중 현상을 제기하지만, 인천은 눈에 띄게 부족한 지원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인천시는 바이오의약, 미래형 자동차 등 신성장 동력으로서 발전을 모색하고 있어 정부의 다양한 분야의 R&D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는 게 정 의원의 설명이다.

정 의원은 "인천은 고부가가치 산업인 바이오헬스 분야의 세계적 허브로, 바이오의약품 생산량이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르는 등 눈에 띄는 성장을 이룩하고 있다. 국가적 산업으로 파급효과를 키우기 위해 인천시의 R&D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전예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