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가 오는 12월까지 지방세 미환급금 찾아주기 추진을 통해 납세자 중심의 세정 운영을 실시한다.

시에 따르면 그동안 환급금 발생 즉시 안내문 발송 등 환급신청을 장려했음에도 소액 환급금에 대한 무관심과 환급 신청의 번거로움 때문에 미환급금이 지방세 2797건 78,724천원에 달한다고 한다.

환급금의 경우 환급 발생 후 5년이 지나면 청구할 권리가 소멸된다. 소중한 납세자의 재산권이 사라지기 전에 ▶환급 조회 및 신청·사전계좌등록 적극 홍보 ▶환급안내문 일괄 발송 ▶전화 연락 및 방문 안내 등을 통해 미환급금을 소화할 계획이다.

특히 사전계좌등록은 사전에 환급계좌를 등록하면 추후 환급금 발생 시 별도 신청 없이 해당 계좌로 수령할 수 있어 편리하고 신속하게 환급받을 수 있다. 이는 카카오톡 채널 ‘오산시 지방세 환급’과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사전계좌 등록 신청이 가능하다.

환급금 조회 및 신청은 ▶ARS ▶카카오톡 채널 ‘오산시 지방세 환급’ ▶위택스 ▶전화☎031-8036-7213 ▶문자☎010-8766-7213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지방세 미환급금에 대한 적극적이고 신속한 환급을 통해 납세자의 재산권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신창균 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