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공무원 등 감축 기조 원인
행안부, 5년간 現공무원수 유지
경찰청 "치안 수요 조사 후요청 방침"

송도국제도시. 사진=연합 자료
송도국제도시. 사진=연합 자료

인천 송도경찰서 신설이 또 무산됐다.

4번째 도전에 나섰지만 윤석열 정부의 공공기관·공무원 감축 기조에 따라 행정안전부 심의를 통과하지 못했다.

22일 경찰청은 인천 송도경찰서 신설안이 최근 행안부 사회조직과 심의에서 최종적으로 채택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경찰서 신설은 경찰청의 심의를 거쳐 행안부로 올라가고 심의를 거쳐 안이 채택되면 예산을 위해 기획재정부로 넘어간다. 이후 국회에서 승인이 되면 신설이 결정된다.

송도경찰서 신설은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의 치안 수요를 담당하기 위해 인천경찰청이 지난 2019년부터 매년 추진한 사업 중 하나로 인원 260여 명, 부지 1만4천100㎡ 규모를 계획했다.

송도국제도시는 지난해 말 기준 인구 19만2천580명이다. 지난 2017년 개서 된 인천 논현경찰서 담당 인구는 22만여 명, 2025년 개서 예정인 검단경찰서는 18만여 명이다. 송도국제도시는 계속되는 개발과 입주로 인구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행안부 심의 결정이 있던 지난 7월 윤석열 정부는 공무원 인원 감축과 공공기관 구조조정안을 발표했다. 행안부는 같은 달 국무회의에 ‘정부 인력운영 효율화 방안’을 보고했다. 내용은 부처별로 매년 정원 1%씩을 감축해 다른 부처로 재배치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향후 5년간 공무원 수를 현재 수준으로 유지하고 신규 채용을 줄이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안이다.

올해 경찰청에서 올린 경찰서 신설 계획안은 송도경찰서가 유일했지만 실패하면서 전국에 새로 개설 승인이 난 경찰서는 전무하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경찰 1인당 담당 인구수는 400명이지만 인천 경찰은 435명이다. 송도국제도시와 연수구 원도심의 치안을 담당하는 연수경찰서의 담당 인구수는 784명으로 인천 지역에서 가장 높다. 다음으로 서구를 담당하는 서부경찰서가 764명이지만 검단경찰서가 2025년 신설된다.

송도국제도시의 치안은 현재 지구대 2곳뿐으로 송도 8공구에 세 번째 지구대를 창설할 예정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내년에도 치안 수요 부분을 조사해 다시 송도경찰서 신설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상윤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