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지난주 수도권 5개市해제
배제된 김포 지역주민들 불만 고조
입지 비슷한 파주 포함에 의구심도
시민단체, 교통 해결 방안 강력 촉구

김포시청사. 사진=김포시
김포시청사. 사진=김포시

국토부가 단행한 조정대상지역 해제에서 제외된 김포지역 주민들이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해제된 지역은 주택구입 자금 대출, 분양권 전매, 청약조건 등 각종 규제에서 벗어나 보다 활발한 거래가 가능해질 전망이어서 제외된 지역 주민들의 박탈감이 높아지고 있다.

앞서 국토부는 이달 21일 수도권의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발표했다.

파주와 평택, 안성, 동두천, 양주 등 5개 시를 해제했다. 하지만 김포시를 비롯한 의정부시, 오산시 등 28곳은 여전히 조정대상지역으로 남겨졌다.

이 같은 결과에 김포시민들은 비슷한 입지를 가진 파주는 해제하면서 김포시는 유지하는 이유에 대해 강한 의구심을 나타냈다.

김포의 온라인 부동산 커뮤니티에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호재가 있는 파주도 풀렸는데 김포가 왜 조정대상지역인지 모르겠다"는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김포의 한 시민단체가 "지역차별"이라며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김포검단시민연대는 26일 성명서를 통해 "김포는 접경지역이 아닌가? 인천 및 수도권 다른 곳의 부동산은 하락하고 있지만 김포는 상승하는 것인가"라며 "김포는 수도권에서 주택가격이 가장 낮은 지역 중 하나이며 규제가 해제된 수도권의 다른 지역과 비교해도 부동산 실거래가 지수와 거래량이 더 낮은 도시"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토부는 김포시를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하면서 GTX-D 교통호재라는 단어를 서부권급행철도 기대감이라는 표현으로 바꾸어 가며 김포시민들을 우롱했다"면서 "2년 가까이 흐른 지금, 김포에 남은 것은 국토부가 이야기했던 교통호재가 아닌 여전한 조정대상지역 규제, 그리고 시민들의 지워지지 않는 상처와 분노뿐"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토부는 김포에 신도시를 조성하며 김포시민에게 땅만 팔았을 뿐 도시의 기능을 위한 인프라 조성에는 어떠한 노력도 기울이지 않았다. 그 결과 서울과 접한 도시 중 유일한 광역철도 없는 도시가 됐다"면서 "그럼에도 국토부는 김포시를 조정대상지역에서 제외한 것에 대해 서울·인천과 접해 있어 배제한 것이라는 기상천외한 답을 내놓았다"고 비난했다.

서형배 김포검단시민연대 위원장은 "조정지역도 해제가 안 된 이상 우리가 교통을 받을 명분이 더 생겼다"면서 "지역민에게 더 이상 상처 주지말고 교통해결을 위한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진균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