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신항 석탄부두 공사시행자측
"탈석탄에 자원 조달 난항" 사업 포기
공사 중단 여파 부두 이전 계획 차질
순차 개발 나섰던 스마트오토밸리도
이전 계획 지연에 3단계 사업 난항

인천 남항 전경. 사진=인천항만공사 제공
인천 남항 전경. 사진=인천항만공사 제공

인천 중구의 대표적인 환경 오염원인 석탄부두 폐쇄가 장기화될 전망이다.

인천 석탄부두가 폐쇄되기 위해서는 강원도 동해항에서 추진되는 동해신항 석탄부두 공사가 진행돼야 하는데, 최근 동해지방해양수산청이 동해 석탄부두 공사 시행허가를 취소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인천 석탄부지 인근에서 추진되는 스마트오토밸리 사업도 난항이 예상된다.

26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인천항만공사(IPA)등에 따르면 동해해수청은 지난달 31일 동해항 3단계 석탄부두 건설공사 시행허가를 취소했다.

이 사업은 강원도 동해시 구호동 전면해상에 석탄부두 10만DWT(재화중량톤수)급 1선석을 조성하는 것으로, 인천 석탄부두 폐쇄를 위한 필수사업이다.

해양수산부는 제3·4차 항만기본계획을 통해 인천 석탄부두의 역할을 대신할 동해 신항에 석탄부두를 조성하고 인천 석탄부두는 폐쇄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인천 석탄부두 일대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수십년 간 석탄부두를 오가는 대형화물차에서 발생하는 매연과 부두에서 날아오는 석탄 분진으로 피해를 입고 있어서다.

하지만 이 사업은 정부의 탈석탄 정책 기조가 강화됨에 따라 사업시행자가 자원조달이 어렵다는 이유로 지난달 동해해수청에 사업포기서를 제출하면서 무기한 중단된 상태다.

이에 인천시와 IPA가 추진하는 스마트오토벨리 사업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시와 IPA는 인천 석탄부두 부지를 스마트오토밸리 사업의 3단계 개발부지로 계획했다.

스마트오토밸리 사업은 3단계에 걸쳐 중구 남항 일대에 39만8천155㎡ 규모의 친환경·최첨단 중고차 수출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것이다.

인천 석탄부두 폐쇄 여부가 확정되지 않아 1단계 11만7천㎡ 부지를 먼저 개발하고, 2단계(8만4천㎡)와 3단계(19만4천㎡) 부지를 순차적으로 개발한다.

석탄부두 폐쇄가 중요한 이유는 1·2단계 사업만으로는 현재 송도유원지 중고차수출단지 업체들을 소화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스마트오토밸리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가 사업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우협대상자 지위를 포기했는데, 동해 석탄부두 공사가 중단됨에 따라 3단계 개발마저 불확실해진 것이다.

문제는 시와 IPA, 인천해수청 모두 동해신항 석탄부두 공사에 관여할 수 있는 수단이 없다는 점이다.

기본계획을 수정하는 것은 해양수산부의 몫이고, 동해 석탄부두 조성공사 시행 여부는 동해해수청의 역할이라는 이유에서다.

동해해수청은 동해 석탄부두 조성사업을 재개하기 위해 민자사업공모를 다시 진행할 지, 사업을 무기한 보류할 지, 재정사업으로 전환할 지 등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세 방법 모두 기간이 얼마나 소요될 지 불확실하다.

동해해수청은 정부의 탈석탄 기조가 강화될 경우 석탄부두 조성사업에 나설 사업자를 찾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동해신항 석탄부두의 부두목적을 석탄 외에 다른 광물도 입항할 수 있도록 기본계획을 변경하는 안도 물색하고 있다.

전예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