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전 오산시버스공영차고지에서 경기도버스노동협의회 노조원들이 총파업 찬반투표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중부DB
20일 오전 오산시버스공영차고지에서 경기도버스노동협의회 노조원들이 총파업 찬반투표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중부DB

경기도 전체 노선버스의 90% 이상이 속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경기버스노조)가 26일 경기도청 앞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진행했다.

협의회는 오는 29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 최종 조정회의에서 노사 협상이 재차 결렬될 경우 30일 첫 차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경기도청 옆 도로에 모인 조합원 3천여 명은 ‘준공영제 전면시행 쟁취, 공공버스 임금차별 철폐’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경기버스노조는 투쟁 결의문을 통해 "김동연 지사는 후보 시절 준공영제 전면 시행을 공약했지만 지금 부분 시행으로 말을 바꾸고 있다"며 "버스는 공공재이며, 공공의 안전을 위해 준공영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노조는 사용자 단체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을 겨냥해 "사측은 수익구조만을 핑계 삼아 도에만 책임을 전가할 뿐 대안 제시는 하지 않고 있다"며 "협의가 계속 불발된다면 부득이 파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현재 노조는 장시간 운전 문제 해소와 저임금으로 인한 운전인력 유출 문제 해결을 위해 ▶민영 시·내외버스 전면 준공영제 확대 적용 ▶1일 2교대제 전환 ▶공공버스의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용자측은 최근 유가 등 원자재 비용 상승으로 경영상 어려움이 지속, 도가 버스 사업의 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하지 않는 이상 노조측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에 노조는 지난 14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조정을 신청하고 20일 소속 조합원 1만5천여 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벌여 97.3%의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했다.

한편, 현재 교섭에 참여 중인 47개 버스업체의 운행 대수는 1만600여 대로 도내 전체 노선버스의 92%를 차지한다.

황호영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