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경기도예산정책협의회
김동연 지사 "정부 위기 극복 역량 불신… 道 성공 모델 만들도록 지원 요청"
11개월 만에 도청 방문한 이재명
"야당이 힘내서 위기 바로잡겠다… 道 정책 차질 없도록 지원" 약속

clip20220926182819
26일 오전 경기도청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전임 경기도지사를 역임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6일 한 목소리로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면서 도정 협력에 뜻을 모았다.

특히 이재명 대표의 이번 도청 방문은 지난해 10월 25일 도지사 퇴임 이후 11개월 만으로, 대통령 선거 패배 및 국회의원·당 대표 당선 후 처음이다.

이날 김 지사와 이 대표는 민선 7·8기를 관통하는 ‘도정 케미’(화학적 결합)’를 보이며 ‘윤석열 정부의 독주’에 대한 견제구를 날렸다.

26일 열린 ‘더불어민주당-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는 김동연 지사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남종섭 도의회 민주당 대표의원, 오병권 행정1부지사, 염태영 경제부지사를 비롯한 도청 관계자들과 이재명 대표, 박홍근 원내대표, 임종성 도당위원장,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와 조정식 사무총장, 김성환 정책위의장, 우원식 국회 예결위원장, 예결위 간사인 박정 의원 등도 총출동했다.

이날 김동연 지사는 "지금 대한민국은 위기다. 경제와 민생의 위기이기도 하지만 어쩌면 리더십의 위기, 정치의 위기인지도 모르겠다"며 "정부 여당에서 이와 같은 위기를 극복하는 역량에 대해서 많이 불신하고 불안해하고 있다. 민주당이 희망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외교 잡음 등 각종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윤석열 정부를 향한 날 선 말로 해석된다.

김 지사는 이어 "당에서 전폭적으로 지지해주시고 협조해주신다면 반드시 경기도에서 성공모델을 만들어서 국민들에게 안심을 줄 수 있고 민주당의 가치와 철학을 시현하는 모델이 되겠다는 약속을 다시 한번 드린다"며 당의 지원을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6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노민규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6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노민규기자

이날 예산정책협의회에 앞서 도청에서 최고위원 회의를 주재한 이재명 대표는 "경기도민들께서 키워주신 저 이재명이 어려운 시기에 대한민국 제1야당의 대표를 맡아 경기도를 다시 방문하게 됐다"며 "경기도는 저의 정치적 고향이고 저를 키워주시고 품어주신 곳"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정이 어렵고 난맥상을 보인다. 참으로 안타깝다. 세계적인 경제위기, 민생위기와 외교 참사까지 국민들의 삶을 옥죄고 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고, 도민 여러분들께서도 참 걱정이 많을 거 같다. 야당이 힘을 내서 신속하게 바로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또 "신도시 특별법을 제정하고 GTX의 조기 추진, 특히 경기도의 남부·북부 간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균형 발전 정책들이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경기도에서 시작되었던 지역화폐 정책이 지금 좌초 위기에 처했다.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폐지하는, 지원을 중단하겠다는 정부 정책을 원내에서 확실하게 막아주시길 바란다"고도 당부했다.

한편, 이날 도는 ▶지역화폐 발행을 위한 국비 지원 ▶노후 신도시 특별법 제정·원도심 활성화 등 도시재생지원 ▶GTX 조기추진 및 다양한 신설노선 검토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지원 등을 중점 건의한데 이어 ▶분권교부세 보전분 교부기한 연장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역별 맞춤형 스마트 규제개혁 ▶납품단가 연동제 신속 도입 및 조정 협의제도 개선 ▶지방정부 자치조직권 확대 ▶광역버스 출퇴근시간대 증차운행 지원사업 지원 등의 현안 사항을 서면으로 건의했다. 또한 ▶경기지역화폐 확대 발행 1천904억 원을 비롯해 ▶누리과정 차액보육료 지원 1천43억 원 ▶경기도 농민 기본소득 지원 352억 원 ▶노인일자리 사업 국비지원 확대 2천36억 원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사업 684억 원 ▶저상버스 구입비 지원 1천35억 원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사업 2천200억 원 등 7개 주요 사업에 대한 국비 9천254억 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수언기자/soounchu@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