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행안위 보름여 앞두고 대장동·법카 의혹 자료 요구 빗발
1천여 건 중 절반이 '이재명 관련'
민주당, 이재명 대표 의혹 방어전부터 尹대통령 처가 특혜 논란 공세 준비
김동연 지사 '도정·당대표 지키기' 숙제

경기도청 전경.
경기도청 전경.

민선 8기 경기도에 대한 국회의 첫 국정감사가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전임 지사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한 ‘이재명 국감’을 예고하고 있다.

현재 도정 현안이 아닌, 대장동·법인카드 의혹 등을 겨냥한 자료 요구가 빗발쳐서다.

27일 경기도·국회 등에 따르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와 행정안전위원회는 각각 다음달 14, 18일 경기도를 찾아 국정감사를 치른다.

각 상임위원회는 경기도 국감을 앞두고 관련 증인 및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각 의원들은 도에 1천여 건 수준에 달하는 자료를 요구하고 있는데, 이중 절반 가까이가 이재명 대표와 관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성남 대장지구개발사업 관련 자료를 포함해 백현동 용도변경 관련 자료, 과거 성남시장·경기도지사 재임 당시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성남FC 후원금 의혹, 고(故)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처장의 해외출장 자료, 이 대표의 배우자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의혹 등과 관련한 자료를 주로 요구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해 경기도 국감은 이재명 대표의 대선 후보 확정 직후 치러진 만큼, 도정 보단 이 대표를 향한 공세가 거셌다.

그러나 올해 역시 김동연 경기도지사 보단 전임 지사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검증이 예정되면서 주객이 전도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펼쳐질 것이라는 전망이 높다.

특히 국토위는 대장동 개발업체인 화천대유자산관리 대표 등을 증인으로 신청해 지난해에 이어 ‘대장동 국감’을 재현할 예정이다. 당시 여야 의원들의 질의가 ‘대장동 게이트’에 집중되면서 도정 관련된 질의가 전무하다시피 했다.

또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 경찰이 이 대표를 제3자 뇌물 공여 혐의를 적용해 검찰에 송치한 만큼, 수사 과정에서 제기됐던 용도변경에 대해서도 집중 추궁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민주당은 이 대표의 의혹에 대한 방어전을 펼치며 지난 대선 당시 불거진 윤석열 대통령의 처가를 둘러싼 양평 공흥지구 특혜 의혹과 윤석열 대통령 공약인 1기 신도시 재정비에 대한 추진 여부 등과 관련해 집중 공세를 벌일 것으로 관측된다.

김 지사 입장에선 자신의 당 대표를 지키는 수비수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도정과 자신의 정치적 존재감을 드러내야 한다는 숙제도 안게 됐다.

도 관계자는 "전년도 국감에서 요구했던 이 대표의 의혹과 관련한 많은 자료를 요청하고 있다"며 "올해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방대한 자료 요구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이지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