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연수·남동·서구' 지정 해제
높은 금리·경기 침체로 매매 없어
전문가 "매수세 단기 회복 어려워… 내년까지 4만여 가구 공급도 영향"

사진=중부DB
사진=중부DB

인천 연수·남동·서구가 부동산 경기 회복을 위해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됐지만, 여전히 거래량은 늘지 않고 있다.

27일 부동산 빅데이터 아실에 따르면 투기과열지구 지정이 풀린 연수·남동·서구 아파트 매물은 지난 26일 기준 1만5천296건으로, 지난 21일(1만5천682건)보다 386건 줄었다.

투기과열지구는 정부가 주택 가격 안정을 위해 투기가 우려되는 지역을 지정해 주택 거래 및 이용을 규제하는 정책이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최근 집값 하락세와 주택 거래량 감소, 지속적인 금리 인상 등을 고려해 지난 26일부터 연수·남동·서구에 대한 투기과열지구 지정을 해제한다고 지난 21일 발표했다.

연수·남동·서구는 조정대상지역의 규제를 받게 되면서 9억 원 이하의 주택은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이 40%에서 50%로, 9억 원 이상의 주택은 20%에서 30%로 늘어나고, 총부채상환비율(DTI) 40% 적용도 사라졌다.

이 같은 상황에도 부동산업계는 투기과열지구 해제로는 고금리와 경기 침체 등으로 얼어붙은 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찾을 수 없다고 호소하고 있다.

인천 아파트 가격의 높은 하락률과 금리상승 및 대출규제 강화에 따른 차입여건의 악화 등으로 매수수요 자체가 없다는 것이다.

박병규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서구지회 위원장은 "최근 인천지역에서 계약금 8천만 원, 중도금 2천만 원까지 치룬 아파트 계약건이 있었는데, 잔금일을 이틀 남기고 8천만 원의 계약금을 포기하면서까지 계약을 해지하는 거래도 있었다"며 "서민들은 계속되는 금리 인상과 인천지역 아파트값 하락세를 보며 쉽게 매매에 나서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위원장은 "급매로 내놓았던 집주인들은 매수세 회복을 기대하며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투기과열지구 해제 발표 후 해제관련 문의는 있었지만, 매수에 나서는 사람은 없었다"고 하소연했다.

남동구에서 10년 넘게 중개업을 해 온 황애난 대표는 "대출금리가 계속 오르는 상황에서 대출 비율이 10% 완화되는 정도로는 매수수요를 늘릴 수 없다"며 "팔고싶어 하는 사람은 많지만 매수하는 사람이 없어 거래 성립 자체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부동산 중개업을 하면서 거래절벽이 이렇게 심했던 적이 없었다"며 "조정 대상지역에서도 해제해 규제를 완화하지 않는 이상 실소유자는 물론 투자자와 다주택자 등도 매매에 나서기 힘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문가들 역시 매수세가 단기간 회복되기는 어렵다는 전망이다. 부동산 시장이 침체할 때에는 호재에 둔감하고 악재에 민감하다는 것이다.

함영진 직방 데이터랩장은 "인천지역은 올해에 이어 내년까지 약 4만 가구의 대규모 아파트 공급이 예정돼 있다"며 "공급 물량이 많아 인천지역이 투기과열지구에서 해제됐더라도 단기간에 매매거래가 증가하거나 매매가격이 상승하기에는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윤유정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