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도 기재부 심의 등 앞두고
행정력 동원 기대효과 강조 계획

인천대로 일반화 사업 조감도. 사진=인천시
인천대로 일반화 사업 조감도. 사진=인천시

인천대로(옛 경인고속도로) 밑으로 왕복 4차선 도로를 건설하는 인천대로 지하화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다음 달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도 대선 후보 시절 인천을 방문해 이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도심 연결의 효과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결과 발표에 귀추가 주목된다.

인천시는 지난해 12월부터 진행된 인천대로 지하화사업 예비타당성조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27일 밝혔다.

이 사업은 인천대로 공단고가교부터 서인천IC 6.55㎞ 구간에 지하도로 4.5㎞를 건설하는 것으로, 총사업비 5천694억 원(국비 2천847억 원, 시비 2천847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기획재정부는 오는 10월께 인천대로 지하화 예타 2차 점검회의와 분과위원회를 개최할 것으로 보이는데, 시는 기재부를 상대로 인천대로 지하화 사업의 당위성과 기대효과 등을 적극 강조할 계획이다.

지난 6월 발표된 2021년 인천시 도로교통 기초조사 자료를 보면 지난해 인천대로 지하화 사업구간인 가좌IC의 하루 평균 교통량은 약 5만9천 대였는데, 시는 2030년이 되면 이 구간의 하루 평균 교통량이 약 7만1천 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옛 경인고속도로가 건설된 후 이 일대 주민들이 50여년 간 지역단절 및 교통소음, 비산먼지 등 피해를 겪어왔다며 정주여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점을 내세울 방침이다.

이 사업이 예타를 통과할 경우 시는 국회로부터 설계 예산을 확보해 내년 상반기 중으로 인천대로 지하화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에 나설 예정이다.

이후 4대 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이르면 2025년 하반기께 인천대로 지하화 사업을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인천시 숙원 사업인 인천대로 일반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이번 예타가 기재부 심의를 통과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겠다"며 "행정 절차로 다소 지연될 수는 있지만 올해 안에 국비 확보까지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예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