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형 수원특례시의회 윤리특별위원장. 사진=수원시의회
이재형 수원특례시의회 윤리특별위원장. 사진=수원시의회

"지역구인 원천동과 영통1동 현안 해결에 앞장서는 한편, 윤리특별위원회 제도 안착을 통한 지방의회 역량 강화에 만전을 기울이겠습니다."

이재형 제12대 수원특례시의회 윤리특별위원장(국민의힘·자선거구)이 28일 중부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밝힌 의정 포부다.

이 위원장은 수원시자원회수시설(영통소각장) 이전, 광교신도시 내 공공기관 이전 대안 제시 등 지역구 내 굵직한 현안 해결에 나서면서 지난해 첫 상설화된 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안정화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한다.

-초선 시의원으로서 윤리특별위원장에 선출됐는데, 소감은.

"먼저 믿고 지역을 위해 일할 기회를 주신 지역 주민께 감사를 표한다. 두려운 마음과 책임감이 앞서지만 주민을 섬기고 민원과 현안을 적기에 해결하는 참된 일꾼이 될 것을 약속드린다. 직장생활 30여 년의 경험과 사회활동을 통한 기본 윤리를 바탕으로 효의 고장 수원특례시의회를 전국 최고의 도덕, 청렴이 겸비된 의회로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

-현재 지역구 주요 현안과 임기 내 추진 방안을 꼽자면.

"먼저 광교호수공원 음악분수대 설치를 들 수 있다. 음악분수대는 과거 광교도시개발에 따른 개발이익금 정산 문제에도 결부돼 있지만 아직까지 해결되지 못한 현안이다. 수원시는 유지관리에 필요한 재원이 필요하다며 난색을 표하지만 수도권 관광객 유입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를 생각한다면 꼭 이뤄져야 하며 임기 내 매듭지을 수 있도록 하겠다. 둘째는 영통소각장 이전 문제다. 이곳은 하루 평균 530t의 지역 생활폐기물을 처리하고 있지만 이전을 원하는 주민들과 시 사이 갈등이 오랫동안 이어져오고 있다. 현재 이재준 시장이 소각장 이전을 공약으로 내걸고 최근 주민 공론화 작업을 진행한 만큼 시설 이전과 따른 적정 운영 방안 청사진 제시를 적극 요구, 주민 숙원사업 해결에 앞장서겠다. 셋째는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문제다. 민선 7기 도는 북부지역으로의 산하 공공기관 대거 이전을 추진, 경기신용보증재단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등 주요 기관이 이전을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내부 구성원과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고 민선 8기 김동연 지사가 북부자치도 신설을 추진 중인 만큼 이전을 대체할 합리적인 해결책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민들의 목소리가 도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지난해 9월 윤리특별위원회 상설화를 맞은 지 1년이 지났는데, 제도 안착 계획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시행에 맞춰 수원시의회는 윤리특별위원회를 상설화, 의회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고자 했다. 개정법은 지방의원의 징계를 심의할 경우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윤리심사저문위원회’를 설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이에 시의회는 위원회를 조속히 설치해 지방의원의 윤리실천 규범 준수 여부와 영리행위 금지 감독, 의원 징계에 관한 자문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황호영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