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측근 이화영 대표 구속영장 인용
재판부 "혐의 소명… 증거인멸 우려"
관련수사 대상 이재명 확대 가능성

쌍방울 그룹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27일 오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사전구속영장 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하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홍기웅기자
쌍방울 그룹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27일 오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사전구속영장 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심문)에 출석하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홍기웅기자

쌍방울그룹으로부터 수억 원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구속되면서, 검찰 수사 대상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할지 관심이 집중된다.

28일 김경록 수원지법 영장전담판사는 이날 새벽 검찰이 청구한 이 대표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상 뇌물 및 정치자금법위반 등 혐의에 대한 구속영장을 받아들였다.

같은 날 재판부는 뇌물공여 등 혐의를 받는 쌍방울그룹 부회장 A씨에 대한 구속영장도 인용했다.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 인멸 우려가 있다는 까닭에서다.

검찰은 구속된 이 대표 등을 상대로 뇌물 대가성과 여죄 여부를 면밀히 살필 예정이다.

이 대표는 현재 쌍방울그룹 사외이사직을 지낸후 도 평화부지사를 역임한 2018년 8월부터 2020년 1월, 그리고 킨텍스 대표를 맡은 2020년 9월부터 올해 초까지 약 3년간 쌍방울그룹으로부터 뇌물 2억5천만 원 상당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또 자신의 측근을 쌍방울그룹 계열사 직원으로 허위 등재해 임금 9천만 원 상당을 지급받도록 한 혐의도 받는다.

이에 더해 검찰은 이 대표가 뇌물을 받은 대가로 2019년 1월과 5월 쌍방울 쌍방울이 중국 선양에서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및 민족경제협력연합회 등과 경제협력사업 관련 합의서를 작성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합의로 쌍방울그룹 계열사는 북한 희토류를 포함한 광물에 대한 사업권을 약정받고, 그 직후 계열사 주식이 급등한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이 사건을 고위공직자와 민간기업 간 유착 비리로 규정하고, 이 대표 등의 구속을 기해 수사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가운데 일각에선 쌍방울그룹 관련 사건 끝에 선 수사 대상은 결국 이재명 대표일 것이란 이야기가 나온다.

검찰이 대가성을 띤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는 이 대표 행위가,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재명 대표 인지 하에 이뤄졌는지 여부를 따져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실제 2018년 6월 경기도지사로 선출된 이재명 대표는 취임 직후 가진 언론 인터뷰를 통해 남북 문화교류, 경제특구, 배후공단 조성 등 남북교류협력사업에 대한 청사진을 밝히는 등 대북 정책에 큰 관심을 가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별개로 검찰은 이재명 대표 관련한 ‘변호사비 대납의혹’도 수사 중에 있다. 쌍방울그룹이 2018년 이재명 대표 선거법 사건 변호사들에게 수임료 20억 원 상당을 전환사채 등으로 대납했다는 내용이다.

황아현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