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인근 주민들 민원 쇄도에
수시로 주의 줘봐도 사실상 한계
현실적 예방 교육 대책 서둘러야

학교 등·하교 시간 전후로 이어지는 학생들 흡연 문제에 학교 내외에서 갈등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일선 학교는 학기별 1회 흡연예방교육 영상 시청, 자체 캠페인에 그치고 있어 정부의 체계적인 교육 매뉴얼과 지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경기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최근 부천시 소재 한 고등학교를 향한 인근 주민들의 흡연 관련 민원이 이어지고 있다.

해당 학교 학생들이 인근 주택 주차장, 아파트 단지 공용 장소에 들어와 흡연하는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것인데 지난 22일 도교육청 자유게시판에는 ‘학생들을 통제 못한다면 학교에 흡연장을 만들어 달라’는 내용의 글까지 게재됐다.

주민 A씨는 "바로 앞에 어린이집도 있고 반지하주택에 사는 사람은 담배 연기가 집 안으로 유입돼 더욱 힘들다"며 "학교에서 왜 관리가 되지 않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행 제도에서는 흡연예방교육과 측정기를 통한 흡연여부 파악, 상담 등이 전부라는 게 일선 교육현장의 설명이다.

이 학교 관계자는 "조·종례시간을 포함해 수시로 학생들에게 주의를 주고 주민들과의 대화도 지속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닌 탓에 학교 입장에서도 매우 곤란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교육부와 질병관리청이 매년 실시하고 있는 ‘청소년건강행태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학생 흡연율은 남학생 6.0%, 여학생 2.9%를 기록했다.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 남학생이 10.0%를 기록, 10명 중 1명이 흡연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여학생 흡연률도 평균보다 높은 4.2%로 집계됐다.

이에 경기도교육청도 연간 약 36억 원의 예산을 투입,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학교당 학기별 1회에 불과하고 뚜렷한 매뉴얼도 없어 학교별 교육이 상이한 실정이다.

현실적인 흡연 예방 교육 매뉴얼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관계자는 "교육에 어떠한 내용이 담기고 전달돼야 하는지가 나온 정부의 매뉴얼이 없는 것이 교육의 질에 차이가 생기게 한다"며 "학생들도 흡연의 해로움을 알고 학교의 노력도 이어지는데 문제가 반복되는 것은 다른 방법도 찾아봐야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금연 상담 센터와의 연계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했다.

안시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