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노조, 道 제시한 절충안 거부
노동쟁의조정회의 결렬 시 총파업
택시 부제 해제·전세버스 투입 예정
파업 장기화 땐 교통 대란 불가피

경기도버스노동협의회 노조원들. 사진=중부DB
경기도버스노동협의회 노조원들. 사진=중부DB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경기도버스노조)가 30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지자체들이 대책 수단 마련에 나서는 등 긴장한 모습이다.

도내 버스 노선 및 운수 종사자 92%가 소속된 만큼 파업 시 교통대란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28일 경기도버스노조는 성명을 통해 전날 경기도가 제시한 절충안 ‘시내버스 준공영제 전 노선 확대 추진안’에 대한 거부 의사와 예정된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시내버스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아 전세버스 투입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파업이 끝날 때까지 택시 부제를 해제해 1천여 대를 추가적으로 운영할 계획 "이라 설명했다.

용인시 관계자는 "버스파업에 대비해 전세버스 60대를 투입할 예정"이라면서 "파업 대상에서 제외된 마을버스는 출퇴근 시간 집중배차할 계획이며 경전철 역시 집중 운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자체들은 택시 부제 해제, 홍보활동 등 대책에도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교통대란을 피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행락철 등이 겹치는 시기라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전세버스 투입량이 감소할 수밖에 없어 교통대란을 빚을 수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전날 도는 시내버스 전체 노선에 준공영제 도입을 추진하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전 노선 확대 추진안’을 발표했다.

하지만 노조 측은 "경기도가 발표한 추진안은 누구도 담보할 수 없는 시군과의 협의란 불확실한 확대시행 추진안"이라며 "지난 15일 발표한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에서 나아간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구체적인 실행계획도, 전체 시군이 참여한다는 보장도 없는 상태"라고 비판했다.

또 "준공영제 전면시행은 버스노동자의 생존권이 달린 절박한 요구"라며 "도민의 교통복지와 안전이 달린 중차대한 사안인 만큼 노동조합과 도민이 신뢰할 수 있도록 확실한 로드맵 제시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경기버스노조는 29일 예정된 지방노동위원회 노동쟁의조정회의가 결렬될 경우 예고한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사용자와의 조정회의에서 임금격차 해소, 1일 2교대제 등 요구할 계획"이라며 "요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파업에 나설 것이지만, 만약 도중에 합의가 이뤄질 경우 중단할 예정"이라 부연했다.

한편, 29일 오후 3시부터 경기버스노조는 사용자 단체인 경기도버스운종사업조합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최종 조정회의를 갖는다.

김도균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