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시장, 시설 이전 공식화
주민숙의단 공론화 결론 따른 것
"이전 부지 광역소각장 설치 검토… 5~10년 소요·전면 보수 불가피"
주변지역 지원 범위 확대 등 밝혀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수원시 자원회수시설 이전하겠다” 2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29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원시자원회수시설 운영 방침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수원시청

수원특례시가 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영통소각장에 대해 예정대로 대보수하되, 향후 10년 안팎으로 이전을 완료하겠다는 구상 공식화했다.

4개 구 주민 200명으로 구성된 숙의단으로 공론화를 진행한 결과 ‘시설 이전’과 ‘이전 추진 기간까지 기존 시설 유지 및 활용’ 두 가지 방향으로 결론내려진 데 따른 것이다.

이재준 시장은 29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들의 의견에 따라 수원시자원회수시설(영통소각장)을 이전하겠다"며 "이전 부지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와 함께 인근 도시와의 협의를 통한 광역소각장 설치에 대해서도 10월 실무협의를 곧바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시장은 소각장 이전까지 최장 10여 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 현재 시설은 대보수를 거쳐 내구연한과 성능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부분 보수를 진행할 경우 2025년 수도권 매립지 사용 종료 시 쓰레기 대란을 피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수원 영통소각장. 사진=중부일보DB
수원 영통소각장. 사진=중부일보DB

이 시장은 "소각장 이전 추진 기간이 5~10여 년으로 전망되는 만큼 그 기간동안 현 시설이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가동하려면 전면보수는 불가피하다"며 "보수 과정에서 주민편익시설을 개선하고 강화된 다이옥신 유해성·대기질·악취 등 환경 영향조사를 시민에게 투명하게 공개, 시설 운영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 시장은 ▶자원회수시설 가동 중단 등 변수에 대응하는 생활폐기물 적환장 설치 ▶소각장 주변 지역 지원 범위 확대 ▶피해 주민 지원 사업 확대 등도 공언했다.

앞서 지난 17일과 24일 시는 영통소각장 전면보수 반대와 조속한 이전을 요구하는 영통구 주민들을 포함, 4개 구 주민 200명을 대상으로 시설 운영 방안에 대한 숙의와 선호도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조사 결과 ‘자원회수시설 이전 추진’ 여부에는 응답자의 80.4%가 동의했다.

‘이전 추진 기간 현행 소각시설 개선’에서는 ‘매우 동의’ 20.2%, ‘동의’ 28.9%,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와 ‘동의하지 않는다’는 각각 28.3%와 5.8%, ‘동의 유보&양해가능’은 16.8%로 집계됐다.

이어 ‘자원회수시설 이전 방식’에 대해서는 ‘수원지역 내 적당한 장소’를 답한 응답층이 47.4%로 가장 많았고 ‘광역화를 통한 주변 지자체와 공동 활용’이 38.7%로 뒤를 이었다.

한편, 2018년 촉발된 영통소각장 논란은 수도권 매립지 사용 종료 시한에 맞춰 소각장을 전면 보수해야 ‘쓰레기 대란’을 막을 수 있다는 시와 일방적인 피해 전가라며 영통구 주민들이 보수 백지화, 시설 이전을 요구하며 지금에 이르고 있다.

황호영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