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새벽 경기도 수원시 한국노총 경기본부 사무실에서 경기 버스 노사가 재협상 타결 후 김동연 경기지사(왼쪽 세번째)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버스노조협의회 제공
30일 새벽 경기도 수원시 한국노총 경기본부 사무실에서 경기 버스 노사가 재협상 타결 후 김동연 경기지사(왼쪽 세번째)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버스노조협의회 

총파업을 선언했던 경기도 버스 노조가 30일 새벽 사측과 추가 협상을 통해 극적 타결을 이뤘다.

30일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는 이날 첫차부터 파업에 돌입할 것을 선언했다.

그러나 오전 2시께부터 재차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추가 협상을 진행, 공공버스와 민영제노선 버스 기사 임금을 5% 인상하는 안에 합의했다.

또 근로 여건 개선을 위해 14일 전에 배차 근무표를 작성하는 것과, 유급휴일에 수당을 지급하는 단체협약 개정안에도 동의했다.

극적 합의에 따라 예고했던 파업을 철회하고 정상적으로 버스 운행이 이뤄진다.

다만 재협상이 첫 차 출발 시간인 오전 4시를 넘겨서까지 진행되면서 일부 노선의 첫 차는 운행되지 못했다.

경기도 전체 노선버스의 90% 이상이 속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 총파업을 하루 앞둔 29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의 한 버스 차고지 모습. 연합
경기도 전체 노선버스의 90% 이상이 속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 총파업을 하루 앞둔 29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의 한 버스 차고지 모습. 연합

앞서 협의회는 전날 오후 3시부터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 중재로 사측과의 최종 조정회의를 가졌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해 협상 결렬을 선언, 파업을 예고했다.

이후 지노위 등의 중재로 노사 양측이 추가 협상 자리를 마련했고,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오전 4시께 협상장을 직접 찾아 중재에 가세하면서 합의가 급물살을 탔다.

김 지사는 이날 협상장에서 임기 내에 준공영제를 전 노선에 시행하고, 타 수도권 지역과의 임금 격차 문제도 해소하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효원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