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사무실 압수수색에 나섰다.

이화영 전 경기도평화부지사가 대북 경제협력 사업을 도와주는 대가로 쌍방울 그룹으로부터 억대 뇌물을 받았다는 의혹 관련이다.

6일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서울시 영등포구 소재 위치한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다.

동북아평화경제협회는 이 전 부지사가 2008년 설립한 동북아 관련 경제협력, 정책연구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단체다.

이 전 부지사는 2019년 1월과 5월 중국 선양에서 쌍방울과 북측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및 민족경제협력연합회(민경련)가 경제협력 사업 관련 합의서를 작성하는 것을 도와준 대가로 쌍방울로부터 법인카드와 외제차 등 차량 3대를 받는 등 뇌물 2억5천여만 원을 받은 혐의로 지난달 28일 구속됐다.

또 자신의 측근을 쌍방울 직원으로 허위등재해 임금 9천만여 원을 지급받도록 한 혐의도 있다. 이 전 부지사에게 뇌물을 공여한 혐의 등으로 쌍방울 부회장 A씨도 함께 구속된 상태다.

검찰은 이날 이 전 부지사 비서관을 지낸 경기도청 공공기관담당관실 B팀장의 사무실 PC 자료를 확보하는 등 중요 참고인에 대한 강제수사도 진행했다.

이 전 부지사와 A 부회장을 상대로 추가 뇌물 혐의를 수사하고 당시 도와 쌍방울 간 대북 사업 지원, 이를 이용한 쌍방울의 주가 부양 의혹 등 전반을 살펴보고 있다.

또한 2018∼2019년 경기도와 아태평화교류협회가 경기도 고양과 필리핀에서 잇따라 주최한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 행사 비용 수억 원을 쌍방울이 후원한 의혹 등도 수사하고 있다.


양효원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