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의회가 오는 11일 허정문 수원도시공사 사장 후보자에 대한 정책검증 청문회를 예정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이 ‘보이콧’ 입장을 유지하면서 국민의힘 단독 청문회로 진행될 전망이다.

정책검증TF 구성을 둘러싸고 여야 원내대표 협의와 소관 상임위원회 심의를 거치지 않았다는 민주당과 의장단, 상임위원장단 협의가 선행됐다는 국민의힘의 입장차가 지속된 데 따른 것이다.

허 후보자 청문회가 국민의힘 소속 위원들로만 열리면 시의회는 제도 도입 이후 수원문화재단, 수원컨벤션센터에 이어 민주당 없는 청문회를 세 번째 반복하게 된다.

6일 시의회는 11일 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회의실에서 허 후보자 정책검증청문회를 열고 자질 검증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TF는 조문경 문체위원장(국민의힘·다선거구)을 위원장으로 국민의힘 시의원 5명, 민주당 시의원 3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시는 청문결과를 전달받은 뒤 이달 말 허 후보자 임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하지만 민주당은 앞서 지난 8월과 9월 각각 진행된 수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수원컨벤션센터 이사장 청문회에 이어 이번 청문회 역시 불참을 선언한 상태다.

제도 도입 당시부터 국민의힘이 의석수에 따른 위원 비율, 소관 상임위 배정 등 논의를 민주당과 하지 않은채 제도를 강행, 협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채명기 민주당 대표의원(자선거구)은 "세 번째 청문회를 앞둔 지금까지도 의회운영위 심의, 교섭단체 협의 요청이 없는 상태"라며 "민주당을 패스한 청문회에는 응하지 않겠다고 이미 의원총회를 통해 결정한 바 있다"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TF가 의장단 협의와 각 상임위원장 인사 추천을 거쳐 구성, 민주당이 적절치 않은 이유로 협치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맞받아쳤다.

조 위원장은 "집행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양당 의원이 모두 모인 의장단 협의를 기반해 상임위별 인사 추천까지 받았다"며 "별도의 교섭단체 협의, 소관 상임위 심의는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협의를 마쳐 활동 중인 TF구성을 문제삼아 제도 안착에 협조하지 않는 민주당의 처사가 부적절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호영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