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시민들 우려에 입장 표명
민선 7기서 건축허가 완료된 사안
특고압선 전자파 발생 등 대안 모색
건축주·주민대표 사전협의 조율중

김포시청사. 사진=김포시
김포시청사. 사진=김포시

김포시가 최근 논란이 된 한강신도시 구래동 일원에 들어설 데이터센터 건립에 대한 우려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김포시는 지난 28일 입장문을 내고 "한강신도시(구래동)에 들어설 데이터센터 건립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존재한다"며 "한강신도시에는 2019년 장기동에 들어선 데이터센터에 이어 구래동에 데이터센터 건립이 민선 7기 2021년에 건축허가를 받았다"고 전했다.

이어 "민선 7기에서 건축허가가 완료된 사안이라 한계가 있지만, 민선 8기 김포시는 해당 사안에 대한 대안 모색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며 "시민들이 우려하는 특고압 지중 전력선의 전자파 발생, 냉각설비 설치에 따른 환경오염에 대해 추가적인 지중 전력선 전자파 수치 분석 자료 및 냉각설비 환경오염 발생 등에 대해 다방면으로 검토·파악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건축주(사업주)로 하여금 다음달 초까지 데이터센터 인근 지역 주민 대표들과의 사전 협의를 진행하고자 일정을 조율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와 관련해 김포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우려(중부일보 2022년 10월 28일 8면 보도)를 표명한 바 있다.

의원들은 주민들과 협의 없는 김포시의 일방행정을 규탄하고, 구래동 데이터센터와 사회적협의를 통한 해결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더불어 데이터센터에 대한 유해성 검토는 물론,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비롯한 충분한 검토와 더불어 주민들의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허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해당 데이터 센터는 구래동 일대 1만9천685㎡ 부지에 지하 4층, 지상 8층, 높이 68.4m, 연면적 9만5천51㎡ 규모의 데이터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

이에 특고압선이 구래동 변전소에서 데이터센터 부지까지 2㎞에 걸쳐 매설될 예정이며, 2025년 10월 완공과 함께 데이터센터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노진균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