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안전운임제 전면 확대를 요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했다.

14일 화물연대 인천지역본부에 따르면 오는 24일 0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앞서 화물연대는 지난 6월 안전운임제 지속 시행을 요구하며 8일 간 파업을 진행한 바 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안전운임제를 지속 추진하겠다고 합의하고 협상을 최종 타결지었다.

하지만 5개월이 지나도록 지지부진하면서 화물연대가 다시 파업카드를 꺼내 들었다.

안전운임제는 지난 2018년 화물차 운전자들의 적정 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로 도입돼 올해 말 폐지를 앞두고 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를 유지하고, 대상 품목을 수출입 컨테이너와 시멘트외 다른 품목들로 확대할 것을 주장했다.

김근영 화물연대 인천지역본부장은 "지난 6월 국토부에서 안전운임제 유지와 품목 확대를 논의하겠다고 해놓고 이제 와서 안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며 "정부에서 폐지하지 않는 한 무기한으로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파업에는 석유 정유사들도 함께 파업에 동참할 계획"이라며 "파업에 돌입하기 전까지 정부에서 내놓는 안을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파업 예고에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 등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인천시는 비상수송위기관리 매뉴얼에 따라 파업이 본격화되기 전에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설치하고 대응할 계획이라고 했다.

인천항만공사(IPA)는 15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주관으로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대응책을 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화물연대 파업이 본격화될 경우 컨테이너 적재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선제적으로 반입·반출을 진행하고, 쌓인 컨테이너를 야적할 부지를 확보해 피해를 최소화할 구상이다.

IPA 관계자는 "지난 6월 이미 한 차례 겪었던 만큼, 경험을 토대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게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겠다"고 했다.

인천지역 경영계에서는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경영난의 가중을 우려해 파업을 철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인천 경제단체의 한 관계자는 "3고 현상(고물가·고금리·고환율)으로 기업들이 경영 어려움이 커진 상황에서, 파업이 진행되면 기업의 경영난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는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국민이 불편을 겪지 않고 기업이 경제적 피해를 입지 않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유정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