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가 2022~2023년 겨울철 자연재난(대설·한파) 대책 점검 회의에 나섰다.

21일 시에 따르면 지난 17일 겨울철 대책기간(2022년 11월 15일~2023년 3월 15일) 개시와 함께 겨울철 자연재난(대설·한파)에 적극적으로 대비해 재난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임병주 안성시 부시장은 과거의 대설 한파에 따른 피해분석을 통한 선제적 재해대처를 위해 각 부서별 재난 대책 추진사항을 점검했다.

이날 임병주 부시장은 “특히 야간이나 단시간 많은 양의 적설이 집중될 경우 적설취약도로, 상습결빙구간 등 재해취약지역은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철저한 대비와 선제적 제설 대책 추진으로 재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이어 “기상이변에 따른 자연재해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재난 예방을 위해 유관기관 및 시민단체와도 정보를 공유, 협업을 통해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대응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제설제 확보·응급복구장비 협약 등 제설대책 추진 사전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하며, 독거노인, 장애인 등 대설, 한파 사각지대의 취약계층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홍보가 필요하다 강조했다.

시는 대설 예보단계부터 기상청과 실시간으로 기상 상황을 공유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전진기지를 5개소로 추가 확대 운영하며, 자동염수분사장치 추가 설치 운영 등 제설 대책 추진 체계를 개선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대설, 한파 예방 캠페인을 주기적으로 추진하고 재난으로 인한 주택, 온실, 소상공인 피해를 보상하는 풍수해보험을 통해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류제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