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마 추진위 지하화 반대 강경
현대건설 우회노선 협상 철회
국토부 우려해소 노력 등 시급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에 대한 주민들의 민원에 따라 착공 지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2일 GTX-C 노선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건설 컨소시엄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지난 17일 입장문을 통해 "당사는 은마 추진위, 국토교통부와 3자 면담을 통해 추가 우회안을 협의해 왔으나, 은마아파트 재건축 추진위의 집단적인 행보에 더 이상의 협의는 어렵다고 판단, 추가 우회안을 제출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도. 사진=경기도

서울 은마아파트 지하를 통과하는 노선안을 두고 주민 반발이 계속되자 현대건설 측이 새로운 우회 노선안을 제출하는 방안을 협상했지만 검토 끝에 제출 의사를 철회한 것이다.

이와함께 감사원은 지난 10일 국토부가 창동역-도봉산 구간이 꼭 필요한 지하화 구간에서 제외되는 것처럼 민간 신청 기업들에게 잘못 알리고 사후조치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내용이 담긴 공익감사 결과보고서를 공개했다.

앞서 감사원은 서울 도봉구의 GTX-C 노선 중 ‘창동역-도봉산 구간’의 사업계획이 지하에서 지상으로 타당한 사유 없이 바뀌었다는 공익감사청구에 따라 감사를 실시했다.

이렇듯 곳곳에서 민원으로 인한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국토부의 GTX-C 노선에 대한 2023년 착공, 2027년 개통 계획도 불투명해지고 있다.

개통이 늦어지면 당초 GTX 개통 취지인 수도권 교통문제 해결 문제 역시 장기화 국면을 맞이하게 되고 결국 피해는 경기도민 몫이 된다.

또한, GTX 노선의 부동산 시장에도 악재가 될 수 있다.

실제 GTX-C 노선이 시작되는 양주의 경우 지난 9월 부동산 규제가 풀렸지만 급락과 미분양 매물 적체 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

이와관련 유정훈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는 "은마아파트 지하에 대심도 터널을 추진을 하는 이유가 주민들의 재산권 문제나 안전문제, 향후 재개발 및 재건축 문제까지 고려했기 때문"이라며 "은마아파트의 경우 도봉구의 사례처럼 되지 않도록 국토부가 과학적인 사실에 기반해 주민들의 우려를 씻어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임정희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