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가 올 한해 자원순환가게 운영 등 재활용 가능자원의 분리수거 촉진을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한 결과 지난 18일 한국전지재활용협회에서 주관한 ‘2022년 폐건전지 집중수거 캠페인 실적 우수지자체’로 선정됐다.

폐건전지는 중금속 등 유해물질이 함유돼 있어 일반 생활쓰레기와 혼합 배출될 경우 수은, 카드뮴 등 중금속 때문에 각종 환경오염을 유발하지만, 적정 분리 배출된다면 유용한 금속자원으로 재활용할 수 있다.

안성자원순환가게 전경. 
안성자원순환가게 전경. 

이번에 추진한 ‘폐건전지 집중수거 캠페인’은 가정 내에서 방치된 폐건전지를 집중 수거해 유해물질 누출 차단으로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금속자원의 재활용 촉진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시는 자원순환가게 운영 확대, 나눔의 녹색장터 등 재활용 가능자원에 대한 홍보 및 체험행사 추진, 지역 내 학교·상가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캠페인 실시 등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한 결과 2022년 실적 우수지자체(인구대비 경기도 31개 지자체 중 2위)로 선정됐다.

송석근 시 자원순환과장은 "시민들이 공감하는 정책들을 새로이 발굴하고, 시민참여형 사업들을 확대 추진하는 등 자원의 순환이용과 재활용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류제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