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곧대교 환경평가 취소 심판 기각에
보전 대책위-올댓송도 입장 엇갈려
시흥시 "소송 여부 등 대책 논의"

배곧대교 환경영향평가 재검토 결정을 취소하기 위해 제기한 행정심판이 기각되자 인천지역의 환경단체와 주민단체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환경단체는 환영하는 반면, 송도주민단체는 람사르습지 지정 해제 운동을 검토하고 나섰다.

배곧대교 조감도.
배곧대교 조감도.

23일 송도습지보호지역·람사르습지보전대책위원회(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습지보호지역이자 람사르습지를 훼손하는 배곧대교 계획에 대한 한강유역환경청의 ‘전면재검토’(부동의) 협의의견이 부당한 행정처분이 아닌 것으로 확인된 당연한 결과"라며 "더 이상 사회적 논란이 불거지지 않도록 시흥시는 떼쓰기를 중단하고 배곧대교 계획을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배곧대교 민자사업은 람사르습지 지정 이후에 추진되었기에 2014년 람사르습지 지정시 당연히 배곧대교 계획은 고려되지 않았다"며 "람사르습지 지정 당시 한국정부는 송도갯벌을 관리, 보전할 것을 국제적으로 약속했다. 배곧대교 사업을 추진한다면 국제적 망신거리가 된다"고 주장하며 배곧대교 사업의 전면 철회를 시흥시에 요구했다.

반면 배곧대교가 지나는 송도 주민들은 반발하고 나섰다. 송도 주민단체인 올댓송도는 람사르습지 지정 해제 운동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올댓송도 관계자는 "람사르습지 지정 해제 운동을 생각하고 있다"며 "배곧대교 공사에 대해서 이미 친환경적으로 하겠다고 시흥시가 공언도 했고 생태서식지 문제에 대해서도 대체지를 찾아볼 수 있는데 너무 타협없이 막무가내 인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 인천 송도와 시흥주민들은 이용하는 제3경인고속화도로는 병목현상으로 교통정체가 일어나고 있다. 이 때문에 송도 주민들과 배곧 주민들은 다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시흥시도 대책회의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시흥시 관계자는 "기각 결정을 받고 행정소송 여부나 이후 대책에 대해 논의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배곧대교 건설사업은 민간자본 1천904억원을 들여 시흥 배곧신도시와 인천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길이 1.89km, 왕복 4차로의 교량을 건설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한강한경유역청이 환경영향평가 결과 ‘재검토’ 결정을 내리자 시흥시는 이에 반발해 올해 3월 행정심판을 청구했다.
김상윤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