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위, 예정된 전체회의 미개최
예산소위 심사안 그대로 상정돼
타당성 조사 용역비 13억원 산정
최종 확정땐 내년부터 조사 나서

인천시가 중구 영종도에 추진하는 국립대병원 분원 설립사업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으로 상정됐다.

23일 국회와 시 등에 따르면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 자료에 인천지역 국립대병원 설립을 위한 용역비 13억 원이 반영됐다.

앞서 국회 교육위원회는 지난 18일 교육위 예산결산기금심사소위원회를 열어 이 사업비를 반영했고, 교육부가 이를 수용해 교육위 전체회의를 거쳐 예결위에 상정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일정대로 교육위 전체회의가 열리지 않자 교육위 예산소위 심사안이 그대로 예결위에 상정된 것이라는 게 시의 설명이다.

이번 예결위 심사 안건으로 올라온 13억 원은 이 사업의 타당성 조사를 위한 용역비다.

예결위 심의를 거쳐 영종 국립대병원 설립 예산안이 최종 확정될 경우 내년부터 교육부 및 국립대학교가 타당성 조사에 나설 수 있게 된다.

영종대교 전경. 사진=인천중구청
영종대교 전경. 사진=인천중구청

영종지역 국립대병원 설립사업은 인천국제공항 및 영종지역 응급환자 발생시 대응시간 한계와 기상 재해시 후송의 어려움이 있어 신속한 의료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총사업비는 약 2천829억(국비 707억 원, 지방비 822억 원, 민간 1천300억 원)이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영종지역은 응급의료기관을 갖춘 종합병원이 없어 꾸준히 국립대병원 유치가 필요하다는 민원이 끊이지 않던 곳이다.

섬이라는 특성상 영종지역에서 종합·응급병원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영종대교 및 인천대교를 건너야 하기 때문이다.

중구가 응급의료기관 대안으로 ‘공공 심야 어린이병원’을 운영하고 있지만, 영종주민들은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는 우려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다.

이와 관련, 시는 예결위 심사를 받는 것 자체가 고무적이라며, 내년 예산에 반영되면 국립대병원 영종 분원 설치를 위해 교육부 및 국립대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추후 영종지역 분원 설립 타당성 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시 차원에서 관계기관에 영종지역 설치 당위성을 적극 피력하겠다"고 했다.
전예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