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가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이 청렴 의지를 다지는 ‘청렴 실천 서약식’을 가졌다.

이날 서약식에서 박승원 시장이 반부패·청렴 선언문을 낭독한 후 시장 이하 고위공직자 전원이 반부패·청렴서약서 및 갑질 근절 실천강령 서약서에 서명함과 동시에 인터넷 생중계 방송으로 서약식을 시청하는 전 직원이 청렴서약서에 서명하며 청렴 실천을 다짐했다.

광명시가 전 직원이 청렴 의지를 다지는 ‘청렴 실천 서약식’을 가졌다. 사진=광명시청
광명시가 전 직원이 청렴 의지를 다지는 ‘청렴 실천 서약식’을 가졌다. 사진=광명시청

청렴 서약서에는 ▶공직자로서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 ▶청렴 공직사회 실현 솔선수범 ▶직위를 이용한 사적 이익 추구 금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금품·향응 제공 강요 및 부당한 업무지시 근절 ▶갑질 근절 및 상호 존중하는 공직문화 조성 등을 다짐하는 내용이 담겼다.

앞으로 시는 ▶직원 간 인사철 축하 선물·화환 안 주고 안 받기 ▶전 직원 4시간 이상 청렴교육 의무 이수 ▶청렴표어 공모 ▶1부서 1청렴 과제 실천하기 등 다양한 청렴 시책을 추진해 ‘청렴 광명 만들기’에 전념한다는 방침이다.

박승원 시장은 “청렴은 공직자들의 기본 중의 기본인 덕목이다”며, “이번 청렴 서약식을 통해 모든 공직자가 솔선수범해 청렴 의지를 다지고 실천함으로써, 청렴이 광명시 조직문화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춘식·이태호 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