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산하 출자·출연기관 직원 10명 중 2명은 직장내 괴롭힘, 갑질, 성희롱 등 인권 침해를 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수원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가 진행한 수원도시공사 행정사무감사에서 홍종철 시의원(국민의힘·차선거구)은 시의 9개 출차·출연기관 인권침해 실태조사 결과를 인용하며 개선을 요구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원도시공사의 경우 전체 직원의 95.4%가 조사에 참여했으며 이중 21.6%가 최근 3년간 직장내 갑질 또는 괴롭힘, 성희롱 등 인권침해를 당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시 확인 결과 수원도시공사 조사 결과는 9개 기관 평균 수준으로, 시 산하 기관 직원 10명 중 2명 정도가 인권 침해를 당한 적이 있는 셈이다.

그러면서 홍 의원은 지난 7월 임산 상태였던 부하 직원의 단축 근무 신청을 무시하고 시간외 근무를 지시, 징계 처분을 받은 산하 체육시설 A팀장을 언급하며 수원도시공사의 재발방지대책을 주문했다.

허정문 수원도시공사 사장은 "당시 사안을 면밀히 확인한 결과 해당 팀장의 안일한 인식과 대체 근무 시스템 미진이 원인으로 지목됐다"며 "내부 직원 상하관계 구조와 인권 의식 등을 전면 검토하는 TF를 조직했으며,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황호영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